메뉴

수원시, 코로나19로 무너진 지역경제 소상공인 위한 지원책 발표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수원시(시장 염태염)가 25일 오후 ‘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소상공인 지원책'을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발표했다.

 

이날 김경태 수원시 경제정책국장은 코로나19 사태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긴급 경영자금 등 지원을 확대하고, 경기신용보증재단 대출 보증 처리 기간이 단축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수원시는 소상공인특례보증 지원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소상공인 특례보증’은 신용등급이 낮고 담보가 부족한 소상공인들이 시중 은행에서 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매년 경기신용보증재단에 일정액을 출연하고 있다.

 

김경태 국장은 “올해는 9억 원을 확보해 출연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소상공인 특례보증 사업’ 예산을 추경에서 16억 원을 증액했다”고 전했다.

 

수원시가 출연한 25억 원과 기업은행, 하나은행에서 각각 8억 원씩 매칭 출연해 총 41억 원을 출연하게 된다. 경기신용보증재단은 출연금을 기반으로 수원시 소상공인의 신용대출을 총 410억 원까지 보증한다.

 

또 수원시는 소상공인특례 보증한도를 기존 2천만 원에서 3천만 원으로 한도액을 1천만 원 높였다.

 

이어 김 국장은 “이미 특례보증을 받은 소상공인도 추가로 특례를 받을 수 있다”며 “특례보증 확대가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기신용보증재단의 소상공인 대출 보증 처리 기간을 단축시키기 위한 방안도 제시했다.

 

코로나19 사태 이전에는 10일 정도였던 소상공인의 경기신용보증재단 대출 보증 처리 기간은 자금난을 겪는 소상공인을 급증하면서 현재 약 2개월 정도나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김 국장은 “정부와 경기도는 금융기관과 업무 협약, 인력보강 등으로 처리기한을 최대한 단축하고 있다”며 “우리시도 경기신용보증재단에 실사 인원을 파견해 절차가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고 있어 곧 처리 기간이 2주 이내로 단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수원시는 ▲시금고인 IBK기업은행 통한 ‘소상공인의 대출 선택 폭을 넓힐 수 있는 초저금리 특별상품’ 안내 및 적기 대출 지원, ▲소상공인특례보증 수수료 1%, 1회 지원 ▲지역화폐인 ‘수원페이’ 인센티브 7월까지 10% 지급 ▲5월까지 소상공인 상·하수도 요금 50% 감면 등을 추진키로 했다.

 

마지막으로 김 국장은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면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코로나 확진환자가 다녀간 골목상권을 중심으로 ‘코로나 OUT’ 축제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겠다”면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아닌 ‘사회적 거리 함께 하기’ 캠페인을 펼쳐 골목상권 활성화에 온 힘을 쏟겠다”고 다짐했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이동건·조윤희 부부 3년만에 '파경', 이혼의 이유로 과거발언 재조명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배우 이동건(41)과 조윤희(39) 부부가 결혼 3년 만에 이혼한 사실이 밝혀져 많은 네티즌들이 안타까움을 전하고 있다. 이동건의 소속사 FNC엔터테인먼트와 조윤희의 소속사 킹콩 by 스타쉽은 28일 "좋지 못한 소식을 전해드리게 돼 송구스러운 마음"이라며, "두 사람은 지난 22일 서울 가정법원에서 이혼 조정 절차를 통해 이혼했다"고 밝혔다. 소속사 관계자는 “성격 차이로 서로 다른 점이 많았다. 오랜 상의 끝에 신중히 결정을 내렸다”고 전하면서 "재산 분할 등 나머지 사안에 대해서는 협의를 진행 중"이라며, 서로 이혼에 동의한 만큼 조용히 마무리지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특히 두사람은 “협의 과정에서 양육권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며, 딸의 양육권은 조윤희가 갖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동건과 조윤희는 지난 2016년 KBS2 드라마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에서 만나 연인사이로 발전한 후 임신부터 해, 이듬해 5월에 혼인신고를 했다. 드라마 속 연인이었던 두 사람은 같은 해 9월에 결혼식, 12월에 딸을 낳는 등 초스피드 결혼과 출산으로 실제 부부가 돼, 화제를 낳으며 많은 이들의 부러움을 샀다. 그러나 현실은 달랐던 모양이다

중년·신중년뉴스

더보기
평택시, 2020 ‘치매안심대학 재개’ 입학식 개최
【뉴스라이트 = 박현서 기자】 평택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지난 27일 코로나19 방역지침인 ‘생활 속 거리두기’로 완화됨에 따라, 지역사회 내 어르신들에게 취미활동을 접목한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치매안심대학 입학식’을 개최했다. 치매안심대학은 1학년 C,D반 2학년 A,B반 각각 주1회씩 4개월 동안, 인지 음악치유, 실버인지걷기, 인지서예 등 다양한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실시했다으로써 참여자의 인지기능 악화 방지와 초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과 빠른 치매인구 증가로 경제비용 부담 증가, 사회적 문제에 대한 예방 효과가 기대된다. 입학식에 앞서 자체적인 생활 속 방역지침 수립 강사 및 대상자들의 코로나19 문진표작성 1M이상 거리두기를 위한 책상 재배치 센터 출입 시 발열체크 및 호흡기질환 여부 등을 확인하는 출입 대장 비치 입학식 전 꼼꼼한 청사 소독 등을 통해 기본적인 방역준비를 마쳤다. 이 날 센터에 방문하신 어르신들과 보호자들은 새 학기 첫날의 부푼 마음을 가지고 입학식에 참여했으며 국민의례 평택보건소장 축하말씀 치매안심대학 강사소개 입학어르신 본인소개 치매예방 특강 기념사진 순으로 진행됐다.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평택치매안심센터가 앞으로도 어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