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화성시 기본재난소득, 9일부터 경기도와 동시에 신청가능

지역화폐, 신용카드 있으면 온라인으로 9일부터 신청가능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화성시가 모든 시민에게 1인당 20만원씩 지급키로 한 재난기본소득이 9일 오후 3시부터 경기도와 동시에 신청절차에 돌입한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10만원을 더하면 총 30만원을 한 번에 신청할 수 있다.

화성시 재난기본소득은 2020년 4월 7일 0시 이전부터 신청일까지 화성시에 주민등록주소를 두고 있는 시민이면 누구나 지급 받을 수 있다. 기준일 당시 태아였더라도 신청 기간내 출생했다면 대상에 포함된다.

신청은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가능하고 방법·시기도 경기도와 동일하다.

 

 



행복화성지역화폐나 신용카드가 있는 경우 9일 오후 3시부터 4월 30일까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할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 카드사와 카드번호를 입력 후 인적정보와 금액을 확인하고 신청하면 된다.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 되지만, 주민등록으로 동일 세대원인 직계 존비속 미성년자는 대리 신청할 수 있다.


지역화폐는 충전식으로 포인트가 지급되며 신용카드는 사용 금액을 자동 차감해 준다.

온라인 미신청자는 20일부터 신분증을 가지고 주소지에 있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및 농협을 방문해 신청 후 선불카드를 수령하면 된다.

가족 구성원 중 한명이 대표로 위임을 받아 대리 수령도 가능하다. 별도 위임장 제출은 없지만, 허위 작성 시 형사 처벌될 수 있다.

 

 



오프라인 신청은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가구수와 출생연도에 따라 구분해 받는다.

1주차 4인 가구 이상, 2주차 3인 가구, 3주차 2인 가구, 4주차에는 1인 가구 및 미신청자가 신청할 수 있다.

여기에 마스크 5부제와 같이 생년 끝자리로 신청할 수 있는 요일을 지정했다. 4인 가구고 생년 끝자리가 9일인 시민은 4월 23일에 신청 가능하다.

5월 18일부터 7월 31일까지는 가구수, 출생연도 구분없이 모두가 신청 가능하며 선불카드는 분실한 경우 재발급이 안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지역화폐, 신용카드, 선불카드 모두 신청 후 1~2일 이내 승인 문자를 받고나서 사용이 가능하다. 승인 후 3개월 이내 사용해야 하며 8월 31일에는 일괄로 사용이 마감되므로 서둘러야 한다.

사용처는 화성시에 소재한 연매출 10억원 이하의 매장이며 대형마트, 유흥·사행성 업소,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에는 사용이 불가하다.

서철모 시장은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경기도와 동시에 신청, 사용 할 수 있도록 했다”며 “안내에 따라 한 분도 빠짐없이 신청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오타니, 뒤통수 친 통역사 불법도박으로 라커룸에서 오열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미국프로야구(MLB)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로스앤젤레스 다저스) 부부가 전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40)의 불법도박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 엄청난 충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한 일본 월간지는 "오타니가 통역사의 도박 사실을 안 뒤 라커룸에서 격렬하게 동요했다"며 "절친의 문제로 상상 이상의 사태에 말려든 것에 매우 상처입었다"고 전했다. 또 이번 남편의 한국시리즈에 동행하며 처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아내 다나카 마미코(28) 역시 충격을 받아 울음을 터뜨렸다고 전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의 미국 진출기간 동안 그의 통역, 보디가드, 매니저, 캐치볼 상대, 운전수, 트레이닝 서포터, 카메라맨, 심판 심리분석가, 멘탈 서포터, 친구 등 다양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미즈하라의 부인 역시 오타니와 결혼한 다나카의 미국생활 적응을 지원할 정도로 절친부부였기에 미즈하라 사건이 터진 뒤 다나카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녀는 "누구보다 힘든건 남편"이라며 오타니의 괴로움과 불안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지 생각했다며 "이번 시즌 MLB 전 경기를 관전해 곁에 있기로 결정했다"고 말했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