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기도-김포시,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설립 위해 협력 다짐

26일 ‘도 균형발전 및 환경개선사업 지원을 위한 경기도-김포시 업무협약’ 체결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내년 문을 여는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주사무소가 김포시에 순조롭게 들어설 수 있도록 경기도와 김포시가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정하영 김포시장은 26일 오후 경기도청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입지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에 공동 서명했다. 협약식에는 장동일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장, 심민자․채신덕․김철환․이기형 도의원 등이 함께 했다.

 

경기도는 지역 간 균형발전과 북부지역 및 접경지역 등에 부족한 행정인프라 구축을 위해 경기남부에 집중된 공공기관을 분산 배치하기로 하고 최근 시․군 공모를 통해 새로 설립될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의 보금자리로 김포시를 선정했다.

 

 

 

 

협약에 따라 경기도는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의 김포시 입지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김포시는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관련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환경 ․ 에너지 전담기관인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의 김포시 유치로 시가 추진하는 친환경 생태도시, 스마트 환경 순환 시범도시(2020~2029) 사업이 탄력을 받고, 그린뉴딜 선도적 추진 등 환경분야의 지속 발전 계기가 될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이재명 지사는 “김포시는 한강 하구를 관할하면서 접경지역에 해당돼 군사규제가 환경을 보존하는 측면도 있고, 수도권매립지도 있어 재생에너지 문제도 갖고 있다는 특성이 있다”며 “환경과 에너지는 매우 중요한 미래의 화두인데 김포시가 이런 측면에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경기도도 할 수 있는 역할들을 최대한 발굴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경기도가 대한민국 환경에너지 정책을 선도해야 한다고 보는데 그 최적지가 김포라 생각한다”며 “내년 진흥원이 설립되면 경기도 와 협력해 도 환경정책을 실증적으로 풀어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은 상반기 설립협의가 완료된 기관으로 내년 정식 사무실을 개소해 1본부 2센터 1실(51명)로 운영될 예정이다. 경기도에너지센터와 경기도환경기술지원센터, 물산업지원센터, 환경교육센터, 기후변화교육센터, 업사이클플라자 등 도내 6개 환경 관련 기관을 통합한 기관인 만큼 미세먼지 저감과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산 등 경기도 환경정책 전 분야에 걸쳐 정책 집행기구 역할을 하게 된다.

 

앞서 도는 지난 12일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양평군 이전 업무협약을, 22일 경기도사회서비스원 여주시 이전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오는 30일에는 경기교통공사(양주시)과 경기도일자리재단(동두천시)도 업무협약을 추진할 계획이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황의조 몰카 영상 유출한 형수, 1심에서 징역 3년 실형 선고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축구 선수 황의조(31·알라니아스포르)의 사생활을 폭로하고 협박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형수가 1심에서 징역 3년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1부(박준석 부장판사)는 14일 성폭력처벌법상 카메라 등 이용 촬영·반포 등 혐의로 구속기소된 형수 A 씨에게 징역 3년을 선고하며, 40시간의 성폭력 치료 프로그램 이수와 3년 간 아동·청소년·장애인 관련 기관 취업 제한도 명령했다. 재판부는 “피해자 황 씨는 유명한 국가대표 축구선수이므로 그런 피해자의 성 관련 영상 사진을 인스타에 유포할 경우 특성상 피해자의 사진과 영상물이 무분별하게 퍼질 것임을 알았을 것임에도 불구하고 성 관련 영상을 퍼뜨릴 것이라고 협박했다”며 “그 영상들을 끝내 인스타그램에 게시해 결국 각종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국내외로 광범위 유포되는 결과를 초래하여 죄질이 상당히 무겁다”고 판시했다. 형수 A 씨는 작년 6월 자신이 황 씨의 전 연인이라고 주장하며 황 씨가 다수 여성과 관계를 맺고 여성들의 모습이 담긴 사진·동영상을 찍었다는 내용을 인스타그램에 공유한 혐의로 12월 8일 구속기소됐다. 아울러 황 씨에게 ‘풀리면 재밌을 것이다’, ‘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