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지방분권 개헌ㆍ바람직한 자치경찰제도 도입 방안 모색

경기도지방분권협의회, 지방분권형 헌법개정안과 자치경찰제 도입방안 논의

경기도는 18일 오후 이재율 경기도 행정1부지사 주재로 2018년 경기도지방분권협의회 제1차 회의를 열고 지방분권 개헌안에 대한 이해와 바람직한 자치경찰제 도입 등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최근 정부가 발표한 지방분권형 헌법개정안과 자치경찰제 도입방안 등에 대한 경기도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첫 번째 발표자로 나온 김수연 시도지사협의회 선임연구원은 지방분권 개헌안에 대한 이해란 주제발표를 통해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측면으로 평가했다.

김 선임연구원은 긍정적인 측면으로 지방분권 국가 지향을 명시하고 국가운영의 방향성을 지방분권으로 제시한 점은 매우 바람직하다고 평가했다. , 지방자치단체가 아니라 지방정부로 개칭하고, 지방정부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자율성을 확대 보장한 점, 주민의 자치권을 보장하고 주민 직접참여제를 헌법적 제도로서 명시한 점 등을 긍정 평가했다.

그러나 지방정부 재정악화, 지역 간 재정불균형 등 부작용이 예상되고, 광역-기초-특별지방정부 등에 대한 근거가 제시되지 않아 지방정부의 종류와 지위를 보장하지 않고 있는 점 등을 아쉬운 부분으로 평가했다.

두 번째 발표자로 나온 황의갑 경기대 교수는 바람직한 경기도 자치경찰제 도입 방안을 발표하면서 10년 역사를 가진 제주자치경찰이 무늬만 경찰이라는 실패한 제도라며, 광역단위의 자치경찰제를 근간으로 하는 통합형 자치경찰제도 실시를 제시했다.

통합형 자치경찰제도는 지방청 단위 이하의 지방치안조직을 광역자치단체 소속으로 변경하고 시도 자치경찰위원회를 구성해 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하는 안이다. 지방경찰청장의 임명권은 경찰위원회 추천으로 시도지사가 임명하고, 경찰서장은 지방경찰청장 추천으로 시도지사가 임명한다.

협의회 위원장인 이재율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지방분권과 자치경찰은 1991년 지방자치 실시이후 끊임없이 논의된 문제라며 지방분권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전국 지자체와 협력을 강화해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2016년 학계ㆍ연구기관ㆍ시민단체 등 25명의 전문가들로 발족된 경기도지방분권협의회의 주요 기능은 지방분권 촉진을 위한 정책개발 및 추진계획 수립 지방분권 촉진활동과 관련된 사업의 협의 및 조정 도민의 분권인식 제고를 위한 자치교육 실시 등이다.

협의회는 지난해 13차례에 걸쳐 ·군 순회 찾아가는 자치교실을 운영했으며, 개헌 특위 국민대토론회 개최 지원, 자치분권 안내책자 제작, 중앙-지방사무의 재배분 추진 등의 활동을 해 왔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오타니, 뒤통수 친 통역사 불법도박으로 라커룸에서 오열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미국프로야구(MLB)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로스앤젤레스 다저스) 부부가 전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40)의 불법도박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 엄청난 충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한 일본 월간지는 "오타니가 통역사의 도박 사실을 안 뒤 라커룸에서 격렬하게 동요했다"며 "절친의 문제로 상상 이상의 사태에 말려든 것에 매우 상처입었다"고 전했다. 또 이번 남편의 한국시리즈에 동행하며 처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아내 다나카 마미코(28) 역시 충격을 받아 울음을 터뜨렸다고 전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의 미국 진출기간 동안 그의 통역, 보디가드, 매니저, 캐치볼 상대, 운전수, 트레이닝 서포터, 카메라맨, 심판 심리분석가, 멘탈 서포터, 친구 등 다양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미즈하라의 부인 역시 오타니와 결혼한 다나카의 미국생활 적응을 지원할 정도로 절친부부였기에 미즈하라 사건이 터진 뒤 다나카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녀는 "누구보다 힘든건 남편"이라며 오타니의 괴로움과 불안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지 생각했다며 "이번 시즌 MLB 전 경기를 관전해 곁에 있기로 결정했다"고 말했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