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평화’로 물든 가을, DMZ서 신명나는 문화 축제 즐겨요

 

【뉴스라이트 = 이양지 기자】

소풍하기 좋은 가을을 맞아 DMZ 일원 민통선 내 유일 미군반환공여지 ‘캠프 그리브스’에서 복합 문화예술 축제가 펼쳐진다.

경기도(도지사 이재명)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오는 27~28일 양일간 캠프그리브스에서 가을 시즌 종합 문화 예술제 ‘DMZ 탈바꿈 평화한마당’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는 ‘캠프그리브스’를 DMZ 의미와 가치를 담은 문화예술 공간으로 만드는 ‘DMZ 평화정거장 사업’의 일환으로, 경기도와 문체부가 주최하고 경기관광공사와 한국관광공사가 공동 주관하는 행사다.

이번 행사는 DMZ 평화관광 활성화를 목적으로, 전시 및 거리공연과 함께 특별공연, 문화예술 체험 프로그램 등이 다양하게 어우러지는 복합 문화예술 축제로 기획됐다.

먼저 27일에는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 주최로 ‘DMZ 탈바꿈 콘서트’가 진행되며, DMZ의 풍경을 영상과 소리 음악으로 보여주는 미디어 공연 ‘DMZ 사운드 스케이프’, 양금과 콘트라베이스를 바탕으로 우리 소리를 재해석한 ‘개막 민요공연’, 평화의 시 낭송 등으로 축제의 시작을 알린다.

이어 양주 별산대 놀이와 황해도 강령탈춤이 한데 어우러지는 ‘탈춤 연희 판’, 국악과 재즈를 결합해 남북한의 소리를 공연하는 ‘모자이크 코리아’, 한국 최고 크로스오버 퓨전밴드와 전통 판소리의 만남인 ‘두번째달 with 소리꾼 이봉근’ 등의 공연이 펼쳐진다.

특히 이날 행사는 독일 베를린, 미국 샌프란시스코, 한국 DMZ 3개 도시의 연주자들이 원격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협연을 펼치는 ‘텔레마틱 콘서트’로 가을축제의 밤을 뜨겁게 달굴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올해 정전 65주년을 맞아 중립국감독위원회(NNSC)의 협조로 캠프그리브스에서 올해 10월 27일부터 내년 4월까지 열릴 ‘NNSC 사진전’ 역시 DMZ의 역사와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 주최로 28일에 진행되는 ‘DMZ 어울림 콘서트’에서는 서울 자유발도르프학교 청소년 오케스트라 ‘우리동네 음악대장’이 그리그의 페르귄트 모음곡 중 아침 등 4곡의 연주를 선보이고, 스트릿댄스 팀 ‘레이디바운스’가 관람객 참여형 스트릿댄스, 걸크러쉬, 힙합 등의 댄스 퍼포먼스로 관객들을 사로잡을 전망이다.

아울러 미8군 군악대 ‘드래곤 사운드’가 아리랑, 여행을 떠나요, Hysteria(Muse) 등 민요, 가요, 팝송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들려주고, 북한 예술공연팀 ‘우리하나예술협동조합’이 북한가요, 손풍금 연주, 고려시대 무용 등을 통해 무대의 마지막을 장식하게 된다.

이 같은 공연 프로그램들 외에도 캠프그리브스 내 곳곳에서는 지난 6월 개막해 올 10월말까지 진행되는 ‘DMZ 평화정거장 거리공연 프로젝트’에 맞춰, 퓨전국악, 마술, 스트릿 댄스, 거리극, 버스킹, 퍼포먼스, 예술창작전시 등 다채로운 장르의 문화·예술 프로그램들도 펼쳐진다.

이 밖에도 캠프그리브스 전시투어, DMZ투어, 아티스트 워크샵, 체험 프로그램 등 각종 부대행사가 마련돼 축제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 계획이다.

특히 2018 한국관광공사 가을 여행주간 기념이벤트로 진행되는 ‘DMZ 탈바꿈 평화한마당 연계 투어’에 참가 시, 제3땅굴, 도라전망대, 도라산역 등의 DMZ 투어와 어린이들을 위한 1박 2일 병영식 숙박체험도 할 수 있다.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민통선 내에서 펼쳐지는 이번 DMZ 탈바꿈 평화한마당 행사는 캠프 그리브스를 비무장지대 평화관광의 메카로서 거듭나게 할 것”이라며 “경기도와 문체부, 공공기관이 화합하여 평화의 시대를 맞이하는 문화예술 축제에 많은 호응과 관심을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캠프그리브스’는 1953년부터 2004년까지 미군이 주둔했던 민통선 내 유일 미군반환지로, DMZ로부터 불과 약 2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어 미군의 흔적과 분단의 현실을 생생하게 볼 수 있는 공간이다.

자세한 사항은 캠프그리브스 홈페이지(dmzcamp131.or.kr)를 참고하거나 경기관광공사(031-953-6970)로 문의가 가능하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오타니, 뒤통수 친 통역사 불법도박으로 라커룸에서 오열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미국프로야구(MLB)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로스앤젤레스 다저스) 부부가 전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40)의 불법도박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 엄청난 충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한 일본 월간지는 "오타니가 통역사의 도박 사실을 안 뒤 라커룸에서 격렬하게 동요했다"며 "절친의 문제로 상상 이상의 사태에 말려든 것에 매우 상처입었다"고 전했다. 또 이번 남편의 한국시리즈에 동행하며 처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아내 다나카 마미코(28) 역시 충격을 받아 울음을 터뜨렸다고 전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의 미국 진출기간 동안 그의 통역, 보디가드, 매니저, 캐치볼 상대, 운전수, 트레이닝 서포터, 카메라맨, 심판 심리분석가, 멘탈 서포터, 친구 등 다양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미즈하라의 부인 역시 오타니와 결혼한 다나카의 미국생활 적응을 지원할 정도로 절친부부였기에 미즈하라 사건이 터진 뒤 다나카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녀는 "누구보다 힘든건 남편"이라며 오타니의 괴로움과 불안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지 생각했다며 "이번 시즌 MLB 전 경기를 관전해 곁에 있기로 결정했다"고 말했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