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사람과 야생동물 공존 위한 ‘보호·교육 인프라’, 연천에 구축

 

【뉴스라이트 = 박현서 기자】

민선7기 경기도가 ‘사람과 동물이 평화롭게 공존하는 경기’를 구현하기 위한 야생동물 보호·교육 인프라를 경기북부에 구축한다.

도는 연천군 전곡읍 양원리 일원 7,500㎡ 부지에 야생동물 구조·치료 시설과 보전학습장 등을 갖춘 ‘경기북부 야생동물 구조관리센터’를 오는 2020년까지 조성한다고 18일 밝혔다.

‘야생동물 구조관리센터’는 도심 등지에서 방치된 채 위험에 처해 있거나 부상 등으로 조난당한 야생동물을 구조, 전문적인 치료·관리를 통해 자연으로 되돌려 보내는 역할을 하는 시설이다.

현재 평택시 진위면에 ‘경기도 야생동물 구조관리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나, 도심지 개발로 증가하는 야생동물 구조수요와 DMZ 등 야생동물이 많이 서식중인 경기북부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 보다 전문적인 대응을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도는 해당 부지가 야생동물이 적응하기 좋은 자연환경을 갖췄고, 현재 연천군이 유네스코 생물보전권역 지정을 추진 중이라는 점에서 센터건립 이후 생태자원 보전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기북부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는 총 사업비 21억 원(국비 10억5천만 원, 도비 10억5천만 원)을 들여 총 2층 규모로 건립되며, X-RAY·혈액분석기 등의 각종 장비를 보유한 진료실과 수술실, 입원실, 임상병리실, 먹이준비실, 표본전시실, 교육·홍보관 등의 시설을 갖출 예정이다.

도는 주민설명회 등 관련 행정절차를 거쳐 내년 하반기 착공에 들어가 오는 2020년 8월 공사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곳에는 센터장을 포함, 수의사, 재활사 등 10명 내외의 인력이 근무할 예정이며, 야생동물의 구조와 치료, 재활·자연복귀는 물론, 야생동물의 군집성 변화 및 먹이활동 등 질병·생리·생태·서식에 대한 연구, 관련분야 전문인력 양성에도 힘쓰게 된다.

또한 DMZ 일원에 분포한 경기도의 토종 생물자원 및 생태서식지에 대한 보존과 함께, 다양한 생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도민들을 대상으로 생명존중 인식을 확대하는데도 주력할 방침이다.

도는 이 같은 구조관리센터 외에도 도비 20억 원을 투입해 ‘경기북부 야생동물 보전 학습장’을 함께 연계·건립한다는 계획이다.

 

이곳은 구조된 야생동물의 보호·재활·훈련 활동은 물론, 탐방로를 조성해 야생동물의 생태를 직접 관찰할 수 있는 방사형 생태 학습공간으로도 활용된다.

특히 비교육적인 체험과 유희·접촉 위주의 동물원식 운영에서 탈피, 적정한 거리에서 야생동물의 구조와 치료, 재활, 방사 등 일련의 과정을 살펴보고, 생명존중과 생태보존의 중요성을 학습할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이다.

노기완 경기도 동물보호과장은 “경기북부 야생동물 구조관리센터는 다양한 생태자원의 보전과 생명존중 및 생물 다양성 교육기관의 역할을 하는데 주력할 것”이라며 “야생동물 보호 인식 증진을 통해 사람과 동물이 평화롭게 공존하는 경기도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오타니, 뒤통수 친 통역사 불법도박으로 라커룸에서 오열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미국프로야구(MLB)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로스앤젤레스 다저스) 부부가 전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40)의 불법도박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 엄청난 충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한 일본 월간지는 "오타니가 통역사의 도박 사실을 안 뒤 라커룸에서 격렬하게 동요했다"며 "절친의 문제로 상상 이상의 사태에 말려든 것에 매우 상처입었다"고 전했다. 또 이번 남편의 한국시리즈에 동행하며 처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아내 다나카 마미코(28) 역시 충격을 받아 울음을 터뜨렸다고 전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의 미국 진출기간 동안 그의 통역, 보디가드, 매니저, 캐치볼 상대, 운전수, 트레이닝 서포터, 카메라맨, 심판 심리분석가, 멘탈 서포터, 친구 등 다양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미즈하라의 부인 역시 오타니와 결혼한 다나카의 미국생활 적응을 지원할 정도로 절친부부였기에 미즈하라 사건이 터진 뒤 다나카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녀는 "누구보다 힘든건 남편"이라며 오타니의 괴로움과 불안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지 생각했다며 "이번 시즌 MLB 전 경기를 관전해 곁에 있기로 결정했다"고 말했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