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신남방정책의 중심, 베트남에서 ‘2018 G-FAIR 호치민’ 개막

 

【뉴스라이트 = 박현서 기자】

정부의 신(新)남방정책에 발맞춰 베트남 시장 공략의 교두보가 될 ‘2018 대한민국우수상품전(G-FAIR) 호치민’이 개막했다.

경기도가 주최하는 G-FAIR 호치민이 올해로 3회째를 맞는다.

도는 아세안(ASEAN) 국가 중 가장 매력적인 시장으로 일찍이 베트남을 낙점하고, 중소기업의 베트남 진출 교두보 마련에 힘을 쏟고 있다.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28일 오전 11시(현지시각) 베트남 호치민시 젬 센터(GEM Center)에서 ‘2018 G-FAIR 호치민’ 개막식을 가졌다.

이날 개막식에는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 임재훈 주호치민 총영사, 윙풍동(Nguyen Phuong Dong) 호치민시 산업통상국 부국장을 비롯해 양국 기관 주요 인사들과 기업인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29일까지 열릴 이번 G-FAIR 호치민에는 경기지역 88개를 포함해 총 102곳의 대한민국 중소기업이 참여했다. 

충남 기업 9개사는 올해 처음 해당 지자체의 지원을 받아 공동 참가했다.

품목별로는 전기?전자 25개사, 산업?건축 10개사, 소비재?식품 25개사, 뷰티?헬스 29개사, 공동관 13개사 등이다.

공동관은 경기도 수출지원 멘토사업 참여기업 3곳의 ‘멘토공동관’과 재도약 창업기업 10곳의 ‘창업공동관’으로 꾸며졌다.

이들 기업은 28일과 29일 이틀 동안 G-FAIR 호치민을 찾는 바이어들을 상대로 제품을 소개하고 수출 상담활동을 벌인다. 올해는 1,800여 곳의 베트남 현지 기업 바이어들이 전시장을 방문할 예정이다.

도와 경과원은 이번 G-FAIR 호치민의 성공적인 개최와 참여기업 성과 확대를 위해 사전 바이어 초청은 물론 전시 부스 설치, 전시품 운송, 1인 1사 통역, 현장 차량 제공 등을 지원했다.

또 앞서 27일 오후에는 참가 기업을 상대로 현지 시장동향 설명회를 개최, 베트남 시장의 가능성과 진출 전략 등을 안내했다.

 

2015년 12월 한국-베트남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등에 힘입어 베트남은 단일국가 기준으로 중국, 미국에 이어 우리나라 3위 수출국으로 자리 잡았다.

2020년 양국 교역규모는 아세안 전체의 절반인 1,000억 달러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등 정부의 신남방정책의 핵심국가이자 포스트 차이나 시장으로 각광받고 있다.

김희겸 부지사는 “빠른 경제성장과 한류열풍 등 베트남은 우리 중소기업이 진출하기 위한 최상의 조건을 갖춘 가장 매력적인 시장”이라며, “G-FAIR 호치민이 베트남 시장 공략을 위한 최적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열린 제2회 G-FAIR 호치민은 도내 100개 중소기업이 참가한 가운데 1758개사의 현지 기업 바이어들과 4천여 건이 넘는 수출 상담을 벌였고, 이 중 1,961건 5,140만 달러 상당의 계약추진 성과를 거뒀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오타니, 뒤통수 친 통역사 불법도박으로 라커룸에서 오열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미국프로야구(MLB)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로스앤젤레스 다저스) 부부가 전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40)의 불법도박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 엄청난 충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한 일본 월간지는 "오타니가 통역사의 도박 사실을 안 뒤 라커룸에서 격렬하게 동요했다"며 "절친의 문제로 상상 이상의 사태에 말려든 것에 매우 상처입었다"고 전했다. 또 이번 남편의 한국시리즈에 동행하며 처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아내 다나카 마미코(28) 역시 충격을 받아 울음을 터뜨렸다고 전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의 미국 진출기간 동안 그의 통역, 보디가드, 매니저, 캐치볼 상대, 운전수, 트레이닝 서포터, 카메라맨, 심판 심리분석가, 멘탈 서포터, 친구 등 다양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미즈하라의 부인 역시 오타니와 결혼한 다나카의 미국생활 적응을 지원할 정도로 절친부부였기에 미즈하라 사건이 터진 뒤 다나카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녀는 "누구보다 힘든건 남편"이라며 오타니의 괴로움과 불안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지 생각했다며 "이번 시즌 MLB 전 경기를 관전해 곁에 있기로 결정했다"고 말했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