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화성시, ‘푸드플랜 패키지 사업’ 선정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화성시가 농림축산식품부의 ‘푸드플랜(먹거리종합계획) 패키지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지속가능한 농촌 만들기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푸드플랜 패키지 사업’은 농가 소득증대와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까지 일석삼조의 효과를 얻고자 지역농산물의 소비확대를 돕는 사업이다.

시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을 계기로 앞으로 5년간 국비를 포함 약 383억 원을 들여 수도권 대표 먹거리 선도도시로 거듭날 방침이다.

시가 구상 중인 푸드플랜 사업은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건립지원 ▲식품소재 및 반가공 산업육성 ▲농·산·어촌개발 ▲향토산업육성 ▲농산물 안전성분석실 운영 ▲저온유통체계구축 ▲직매장 교육·홍보지원 등 총 7개 분야이다.

시는 우선 이르면 올 하반기에 봉담읍 화성푸드통합지원센터 부지 내에 ‘농산물 산지유통센터(APC)를 착공하고 푸드플랜 전초기지로 삼을 방침이다.

이번 사업에는 식품소재 및 반가공산업 육성 계획이 담겨 단순 생산에 머무르던 농가들에게 고부가가치의 가공식품 개발을 돕고 이를 기반으로 학교급식에도 납품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또한 향토산업육성을 통해 지역형 가공시설을 도입하고 관련 전문인력을 육성함으로써 마을공동체를 되살리고 지역경쟁력도 높인다는 목표이다.

특히 새해부터 강화된 농약잔류허용기준강화제도(PLS)가 전면 시행됨에 따라 농가들의 피해를 막을 수 있도록 ‘농산물 안전성 분석실 운영안’도 함께 담겼다.

분석실은 오는 연말 장안면으로 이전 개소하는 화성시농업기술센터 내에 조성되며, 토양과 수질분석 시설이 도입돼 로컬푸드 통합안전관리 시스템인 화성푸드인증제를 지원하게 된다.

시가 역점사업으로 추진 중인 로컬푸드 온라인 유통망(O2O) 구축을 위해 저온 저장고 및 냉동 탑차 등 저온유통시스템도 확충된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안전하고 신선한 먹거리에 대한 요구가 사회 전반에 걸쳐 확대되고 있다”며, “시민들이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고, 농민들이 신바람 나게 일할 수 있는 지역 푸드플랜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이번 사업 유치를 위해 TF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기존의 농정과를 농식품유통과로 개편하는 등 체계적인 행정 기반을 마련했다.

한편, 이번 푸드플랜 패키지 사업은 전국 17개 지자체가 공모에 참여해 화성시를 포함 총 9개 지자체가 선정됐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오타니, 뒤통수 친 통역사 불법도박으로 라커룸에서 오열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미국프로야구(MLB)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로스앤젤레스 다저스) 부부가 전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40)의 불법도박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 엄청난 충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한 일본 월간지는 "오타니가 통역사의 도박 사실을 안 뒤 라커룸에서 격렬하게 동요했다"며 "절친의 문제로 상상 이상의 사태에 말려든 것에 매우 상처입었다"고 전했다. 또 이번 남편의 한국시리즈에 동행하며 처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아내 다나카 마미코(28) 역시 충격을 받아 울음을 터뜨렸다고 전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의 미국 진출기간 동안 그의 통역, 보디가드, 매니저, 캐치볼 상대, 운전수, 트레이닝 서포터, 카메라맨, 심판 심리분석가, 멘탈 서포터, 친구 등 다양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미즈하라의 부인 역시 오타니와 결혼한 다나카의 미국생활 적응을 지원할 정도로 절친부부였기에 미즈하라 사건이 터진 뒤 다나카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녀는 "누구보다 힘든건 남편"이라며 오타니의 괴로움과 불안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지 생각했다며 "이번 시즌 MLB 전 경기를 관전해 곁에 있기로 결정했다"고 말했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