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안전·공정한 건설현장 조성’ 나선 경기도, 건설노동자 현장 목소리 청취 행보

경기도, 5월 31일 건설공사 현장간담회 개최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안전하고 공정한 건설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는 민선7기 경기도가 도내 건설노동자들의 현장 목소리를 듣고 정책방향을 고민하는 행보에 나섰다.


경기도는 지난 5월 31일 도내 도로 건설사업, 지방하천 정비사업 등 건설현장 2곳을 방문해 공사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현장 건설노동자의 목소리를 청취하는 간담회를 가졌다고 1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건설현장 노동자들이 겪고 있는 애로사항을 직접 청취하고 관행적인 불공정 사례 발굴·개선 및 혁신 방안 마련 등 향후 정책 방향을 모색하는데 주된 목적을 뒀다.


특히 최근 산업현장 내 노동자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은 만큼, 실제 공사 현장 곳곳을 면밀히 살피며 노동자 안전실태를 점검하는 시간도 함께 가졌다.


회암천 하천정비사업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A씨는 인력시장 소개를 받고 일하는 경우 일당의 일정비율을 감하고 급여를 받는 부분에 대한 아쉬움을 밝히며 건설노동자의 퇴직공제금, 4대보험 등이 누락되는 경우가 있어 이에 대한 개선 방안 필요성을 제기했다. 아울러, 여름철 폭염 등 발생 시 작업 중단에 따른 일일 임금 감소에 따른 개선방안도 요구했다.


또한 그는 “이 모든 제도들이 개선된다 하더라도 실제 현장에서 건설노동자들이 복지 등 지원정책에 대해 잘 알 수 없는 실정이기에 정책 홍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성훈 건설국장은 “건설노동자 복지정책 개선으로 현장에서 임금체불, 안전사고 등에 아무런 걱정 없이 마음 놓고 일할 수 있도록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도는 올해 4~5월에 도내 건설현장의 불합리한 사례를 발굴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경기연구원 등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자문회의를 두 차례 개최한 바 있다.


도는 자문회의와 현장 간담회를 통해 수렴된 의견들을 토대로 건설현장의 노동환경 개선과 안전관리 강화 등 건설노동자의 권익 향상을 위한 추진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오타니, 뒤통수 친 통역사 불법도박으로 라커룸에서 오열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미국프로야구(MLB)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로스앤젤레스 다저스) 부부가 전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40)의 불법도박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 엄청난 충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한 일본 월간지는 "오타니가 통역사의 도박 사실을 안 뒤 라커룸에서 격렬하게 동요했다"며 "절친의 문제로 상상 이상의 사태에 말려든 것에 매우 상처입었다"고 전했다. 또 이번 남편의 한국시리즈에 동행하며 처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아내 다나카 마미코(28) 역시 충격을 받아 울음을 터뜨렸다고 전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의 미국 진출기간 동안 그의 통역, 보디가드, 매니저, 캐치볼 상대, 운전수, 트레이닝 서포터, 카메라맨, 심판 심리분석가, 멘탈 서포터, 친구 등 다양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미즈하라의 부인 역시 오타니와 결혼한 다나카의 미국생활 적응을 지원할 정도로 절친부부였기에 미즈하라 사건이 터진 뒤 다나카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녀는 "누구보다 힘든건 남편"이라며 오타니의 괴로움과 불안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지 생각했다며 "이번 시즌 MLB 전 경기를 관전해 곁에 있기로 결정했다"고 말했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