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수원시, 주거위기정보 활용 복지대상 전수조사 확대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수원시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주민에게 적절한 도움을 주기 위해 관리비와 임차료 체납 등 주거위기정보 범위를 확대, 2차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수원시는 오는 8월27일까지 ‘주거위기가구 전수조사(2차)’를 추진해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나선다. 공동주택 관리비나 공공임대주택 임차료를 3개월 이상 체납한 2027가구가 대상이다.


앞서 지난 5월 시행한 1차 전수조사에서 관리비를 4개월 이상 체납한 정보를 활용했던 것을 3개월 이상으로 변경, 대상을 확대하는 것이다.


조사는 전화와 우편 등을 활용한 비대면 조사를 우선적으로 해 조사자와 대상자의 접촉을 최소화한다. 연락이 닿지 않을 경우 가족과 친지 등을 비롯한 이웃, 경찰과 소방 등 관계기관의 협조도 구해 적극적으로 상황을 확인할 예정이다. 발굴된 대상자에게는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연계한다.


수원시가 주거위기정보를 활용해 1차로 전수조사한 1376가구 중 갑작스러운 주거위기에 처한 가구에는 맞춤형복지, 긴급복지, 민간자원 등 상황에 맞는 사회복지서비스가 지원됐다.


이 가운데 5개월의 임차료를 체납했던 주거취약 가구가 발굴되기도 했다. 권선구 다세대주택에 거주 중인 해당 위기가구는 이혼 후 자녀 양육 부담 및 경제적 빈곤의 악순환에 처해 임차료 뿐 아니라 각종 공과금을 체납하던 중이었다. 주거위기정보를 활용한 수원시의 1차 조사에서 발굴된 이 가정에는 긴급지원 및 맞춤형 급여 서비스가 지원됐다.


수원시는 2차 조사를 통해 더 많은 위기가구를 확인,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복지사각지대에 처한 위기가구를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기우진 수원시 도시정책실장은 “2차 조사 후 적절한 복지서비스를 연계해 위기에 처한 주거복지 사각지대 주민들이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겠다”며 “앞으로도 사각지대 주민 뿐 아니라 다양한 시민이 누릴 수 있는 주거복지 정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오타니, 뒤통수 친 통역사 불법도박으로 라커룸에서 오열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미국프로야구(MLB)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로스앤젤레스 다저스) 부부가 전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40)의 불법도박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 엄청난 충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한 일본 월간지는 "오타니가 통역사의 도박 사실을 안 뒤 라커룸에서 격렬하게 동요했다"며 "절친의 문제로 상상 이상의 사태에 말려든 것에 매우 상처입었다"고 전했다. 또 이번 남편의 한국시리즈에 동행하며 처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아내 다나카 마미코(28) 역시 충격을 받아 울음을 터뜨렸다고 전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의 미국 진출기간 동안 그의 통역, 보디가드, 매니저, 캐치볼 상대, 운전수, 트레이닝 서포터, 카메라맨, 심판 심리분석가, 멘탈 서포터, 친구 등 다양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미즈하라의 부인 역시 오타니와 결혼한 다나카의 미국생활 적응을 지원할 정도로 절친부부였기에 미즈하라 사건이 터진 뒤 다나카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녀는 "누구보다 힘든건 남편"이라며 오타니의 괴로움과 불안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지 생각했다며 "이번 시즌 MLB 전 경기를 관전해 곁에 있기로 결정했다"고 말했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