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기도의회 김직란 의원, 사모펀드의 시내버스 운송사업 진출에 따른 공공성 확보방안 마련 촉구

김 의원, “공공성 강화를 위한 지방재정법 소멸시효 5년→10년으로 개정되어야”

 

【뉴스라이트 = 조용숙 기자】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김직란 도의원(더불어민주당, 수원9)은 6일 제354회 임시회 건설교통위원회 제2차 상임위 회의에서 도차원에서 지방재정법의 소멸시효 5년을 10년으로 개정해야함을 촉구하는 동시에, 도내 버스회사 경영에 관여한 사모펀드의 공공성 확보를 위한 대안 준비현황에 대하여 질의하였다.


첫 번째로 김 의원은 평택시 한 버스업체에서 현금매출 축소신고에 따라 운영개선지원금 환수처분 취소 소송이 패소했던 것을 언급하며 “평택시는 지방재정법 소멸시효 5년에 따라 부정 수급이 발생했던 금액을 반환받을 수 없었고, 이에 우리 경기도에서 보조금을 지원하게 되는 일이 발생했다”고 현재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지방재정법 소멸시효 5년을 국세기본법 10년에 맞추어 개정할 것을 촉구하여 도내 전체적인 공공성 강화 기여를 준비 중 이므로, 경기도차원에서 관심을 가져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두 번째로 김 의원은 3월 ‘사모펀드의 시내버스 운송사업 진출현황 및 대응방안 토론회’ 당시 설명과 함께 “대중교통이 공공사업인 만큼 우리 경기도에서 지원에서 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사모펀드가 경영에 관여된 만큼 투명성을 확보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며 “토론회에서 주문했던 것과 같이 현재 도차원에서 사모펀드가 관여된 시내버스 운송사업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준비중인 시스템이 있는지”를 질의하였다.


이어 “국회에서는 최근 사모펀드가 관여된 도시가스 사업의 공공성 확보를 위한 「도시가스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이 발의되었다”며 “내용을 살펴보면 사모펀드가 실질적 지배목적으로 주식취득하려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시·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 인가를 받도록 하는 것으로, 도차원에서도 관련 법률개정을 건의해서라도 감시·감독체계를 확보하여 공공성을 강화해야한다”고 요청했다.


이에 허남석 교통국장은 “소멸시효 5년을 10년으로 개정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은 공감한다”며 “사모펀드에 대해서는 경영 및 서비스평가를 실시할 때 사모펀드의 부정적 요소를 배제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 중이다”고 말했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오타니, 뒤통수 친 통역사 불법도박으로 라커룸에서 오열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미국프로야구(MLB)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로스앤젤레스 다저스) 부부가 전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40)의 불법도박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 엄청난 충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한 일본 월간지는 "오타니가 통역사의 도박 사실을 안 뒤 라커룸에서 격렬하게 동요했다"며 "절친의 문제로 상상 이상의 사태에 말려든 것에 매우 상처입었다"고 전했다. 또 이번 남편의 한국시리즈에 동행하며 처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아내 다나카 마미코(28) 역시 충격을 받아 울음을 터뜨렸다고 전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의 미국 진출기간 동안 그의 통역, 보디가드, 매니저, 캐치볼 상대, 운전수, 트레이닝 서포터, 카메라맨, 심판 심리분석가, 멘탈 서포터, 친구 등 다양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미즈하라의 부인 역시 오타니와 결혼한 다나카의 미국생활 적응을 지원할 정도로 절친부부였기에 미즈하라 사건이 터진 뒤 다나카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녀는 "누구보다 힘든건 남편"이라며 오타니의 괴로움과 불안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지 생각했다며 "이번 시즌 MLB 전 경기를 관전해 곁에 있기로 결정했다"고 말했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