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상원, 소상공인 경제 이슈 브리프 VOL.10 발간 '상반기 매출↑ 소비자 만족도↑…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더 편리해진다'

상반기 참여 상권 매출 1.6% 증가, 소상공인 84.4% “매출 도움” 응답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도내 소상공인의 매출 회복과 지역 소비 진작을 위해 추진한 ‘2025년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이하 통큰 세일)’ 상반기 운영 성과와 하반기 추진 계획을 다룬 「경기도 소상공인 경제 이슈 브리프 VOL.10」을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2025년 상반기 통큰 세일은 지난 6월 21일부터 29일까지 9일간 도내 396개 상권이 참여한 대규모 소비 촉진 행사다. 소비 인증 페이백, 경기도 공공배달애플리케이션 할인, 상인회 자율 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함께 운영됐다.

 

브리프에 따르면 행사 기간 중 참여 상권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6% 증가하며 같은 기간 매출이 6.85% 감소한 미참여 상권과 비교해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소상공인과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통큰 세일의 긍정적인 체감도가 확인됐다. 참여 소상공인의 84.4%는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됐다고 응답했으며 상권 활성화와 고객 유입 등에서도 효과가 있었다고 답했다. 또한 소비자의 92.2%는 행사 이후 해당 상권을 다시 방문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으며 상품 및 서비스 할인에 대한 만족도도 전년 대비 높게 나타났다.

 

경상원은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오는 11월 22일부터 30일까지 9일간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을 추진할 예정이다. 하반기 행사는 ‘달달한 혜택들과 함께 찾아온 더 통큰세일’을 콘셉트로 참여 상인과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위해 운영 방식을 대폭 변경했다.

 

먼저 경기지역화폐 사용 시 자동 페이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절차를 간소화했다. 상반기에는 소비자들이 종이 영수증을 지참해 직접 상권별 홍보 부스를 찾아야만 페이백을 받을 수 있어 대기시간이 길어지면서 소비자들의 불만이 있었다. 하반기에는 행사 참여 점포(경기지역화폐 가맹점)에서 경기지역화폐를 사용하면 금액에 따라 페이백이 자동 적용돼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페이백은 최소 2만 원 이상 구매 시 지급되니 유의해야 한다. 상반기에는 개별 영수증을 취합해 최소 금액을 맞추면 페이백이 지급됐으나 하반기에는 1회 구매 시 최소 금액이 2만 원 이상이어야 페이백이 지급된다.

 

또한 하반기에는 소비자들이 행사 참여 점포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통큰 세일 맵을 제작할 예정이다. 통큰 세일 맵은 경기지역화폐 애플리케이션과 경상원 경기도상권영향분석서비스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사용자의 실시간 위치를 추적해 근처 참여 점포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경기지역화폐로 결제하는 만큼 페이백 지급 규모도 늘었다. 상반기에는 통큰 세일 페이백 최대 20%만 적용됐으나 하반기에는 페이백 20%에 더해 경기지역화폐 인센티브(최대 10%)까지 적용돼 최대 30% 혜택을 볼 수 있다.

 

1일 최대로 받을 수 있는 페이백 한도는 3만 원이며 행사 전체 기간 동안 최대 12만 원 받을 수 있다. 지급 받은 페이백 금액은 오는 12월 31일까지 사용해야 한다.

 

더불어 하반기에도 공공배달앱 행사가 동시에 진행된다. 통큰 세일 행사 기간 동안 배달특급, 땡겨요, 먹깨비 3개 애플리케이션에서 2만 원 이상 주문 시 5천 원 쿠폰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이번 하반기 통큰 세일은 경기지역화폐 실물 카드로 진행되는 만큼 신청, 수령 기간을 감안해 사전에 실물 카드를 발급받는 게 좋다. 또한 실물 카드가 없는 성남시와 시흥시의 경우 조폐공사가 제작한 ‘지역상품권 착’(CHAK)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타 지역과 같이 통큰 세일 행사에 참여가 가능하다.

 

경상원 김민철 원장은 “통큰세일은 단순한 할인 행사를 넘어, 침체된 소비심리를 회복하고 지역상권에 활력을 불어넣는 대표 정책으로 자리 잡았다”며, “하반기에는 상반기 성과를 바탕으로 더 많은 소상공인과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중년·신중년뉴스

김치 할인권, 굿즈 증정.. '경기 김치페스타' 개최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경기도는 오는 9일 수원컨벤션센터 1전시장에서 ‘2025 경기 김치페스타’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경기농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김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된 축제로, 시민들이 함께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경기 김치페스타’에서는 전국김치경연대회, 김장나눔행사, 이색김치체험전, 어린이 김치피자체험, 명인김치판매전, 전통주판매전, 농특산물 판매전 등 풍성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전국김치경연대회는 경기농산물로 만든 이색 김치를 발굴하기 위한 행사로, 예선을 통과한 본선 진출자들이 자신만의 독창적인 김치를 선보이며 열띤 경연을 펼칠 예정이다. 김장나눔행사는 참가자가 직접 김치를 담가 2kg은 가져가고 5kg은 기부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행사 당일 현장 접수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이색김치체험전에서는 경기도를 비롯해 전라·강원·충청 지역의 김치를 직접 담가보는 체험이 운영되고, 어린이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김치바게트피자 만들기가 열려 어린이들이 김치를 보다 친숙하게 느끼고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관람객을 위한 이벤트로 선착순 700명에게 행사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2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