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인천시, 노인소비자의 디지털 역량 키우기에 앞장

'어르신 소비생활 정보 꾸러미' 1만명에게 전달

 

【뉴스라이트 = 박현서 기자】 인천광역시는 12월 2일 관내 소비자단체, 인천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와 함께 디지털정보 활용법, 소비자안전 등 다양한 소비자 피해 및 생활정보를 담은 「어르신 소비생활 정보 꾸러미」를 노인복지관 회원 1만명에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코로나-19로 소비자교육 및 정보 제공의 기회를 갖지 못하게 된 노인들에게 다양한 소비자 정보들을 꾸러미에 담아 제공하는 방식으로 노인들의 디지털 시대의 적응을 지원하고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시행됐다.


꾸러미는 소비자안전(생활속 안전 가이드), 소비자피해예방 가이드(카드뉴스 5종), 전자상거래 및 키오스크·앱으로 KTX 예매하기 등 디지털 정보 이용법, 기념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장병현 시 일자리경제과장은 “비대면 시대, 디지털 소비가 급성장하면서 정보소외계층이 된 노인들의 문제에 적극 대응한 모법적인 사례”라면서 “앞으로도 다양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내년에 디지털시대에 발맞춰 온라인(동영상) 소비생활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며, 키오스크이용법 등 디지털 앱이용법에 대해서는 실습 등 실질적 효과를 위한 교육을 병행할 예정이다.


작년까지 이 사업은 노인 소비자교육 강사를 양성하여 노인소비자를 교육하는 노-노케어(老-老Care)방식으로 전국최초로 시행하였고, 2019년에는 59명의 강사가 1,235개 경로당을 방문하여 86,749명 대상 교육을 진행했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중년·신중년뉴스

김치 할인권, 굿즈 증정.. '경기 김치페스타' 개최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경기도는 오는 9일 수원컨벤션센터 1전시장에서 ‘2025 경기 김치페스타’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경기농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김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된 축제로, 시민들이 함께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경기 김치페스타’에서는 전국김치경연대회, 김장나눔행사, 이색김치체험전, 어린이 김치피자체험, 명인김치판매전, 전통주판매전, 농특산물 판매전 등 풍성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전국김치경연대회는 경기농산물로 만든 이색 김치를 발굴하기 위한 행사로, 예선을 통과한 본선 진출자들이 자신만의 독창적인 김치를 선보이며 열띤 경연을 펼칠 예정이다. 김장나눔행사는 참가자가 직접 김치를 담가 2kg은 가져가고 5kg은 기부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행사 당일 현장 접수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이색김치체험전에서는 경기도를 비롯해 전라·강원·충청 지역의 김치를 직접 담가보는 체험이 운영되고, 어린이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김치바게트피자 만들기가 열려 어린이들이 김치를 보다 친숙하게 느끼고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관람객을 위한 이벤트로 선착순 700명에게 행사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