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 경기도 축제를 주제로 유아 체험공간 조성

경기도 기초지방자치단체 축제, ‘아하! 경기온마을놀이터’에서 만나요

 

【뉴스라이트 = 한경준 기자】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이 2025년 지역연계사업의 일환으로 경기도 각 기초지방자치단체의 대표 축제를 주제로 ‘아하! 경기온마을놀이터’를 개편 운영한다.

 

개편된 ‘아하! 경기온마을놀이터’는 6월부터 2026년 1월까지 운영되며 경기도 각 시군의 전통과 문화, 축제 자원을 유아 체험과 접목해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소속감을 키울 수 있도록 기획한 지역연계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물, 빛, 역사, 꽃, 특산물 등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꾸며졌으며 각 체험은 경기도 내 기초지방자치단체의 축제 및 문화행사와 연계해 구성됐다.

 

먼저 ▲해양스포츠센터 ‘경기장’은 가평, 시흥, 화성 등 해양 및 수변 자원을 활용한 지역 축제를 주제로 어선 체험과 접목한 낚시 놀이, 서핑 포토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트갤러리‘경기의 빛’은 가평, 과천, 광명, 수원 등의 빛과 미디어 아트 관련 지역 축제를 주제로 빛과 그림자의 원리를 활용한 체험 및 창작 활동을 통해 감각적 표현력을 키운다.

 

▲소극장 ‘경기에 가면’은 고양, 광주, 김포, 수원, 양주 등의 지역 축제를 바탕으로 책자형 변형 무대를 활용해 경기도의 역사와 문화를 생생하게 펼쳐내며 한복패션쇼 등 참여형 활동을 통해 지역 문화를 간접 체험할 수 있다.

 

▲플라워 카페‘경기 꽃가게’는 가평, 고양, 광주, 구리, 양주 등의 꽃 축제와 정원문화 행사를 바탕으로 내가 만든 종이꽃으로 포토존을 꾸미고 다양한 화병에 어울리는 꽃꽂이 활동 등을 진행한다.

 

▲마켓‘경기오일장’은 가평, 광주, 남양주, 부천, 안산, 양평, 이천, 파주, 포천 등의 전통시장과 특산물을 주제로 각 지역의 특산물과 먹거리를 접목한 놀이형 푸드코트 공간으로 전통시장 분위기를 체험하며 다양한 감각 자극 놀이가 가능하다.

 

정재영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장은 “지역사회와 연계한 유아체험은 아이들에게 살아있는 교육의 장이 될 수 있다”며 “앞으로도 경기도 전역의 풍부한 자원을 유아 체험을 위한 재료로 적극 활용해 즐겁고 행복한 경험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중년·신중년뉴스

경기역사문화유산원, 반려견과 함께한 친환경 도보 프로그램, ‘경기옛길 더하기, 환경 투개더’ 2회차 진행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경기문화재단 경기역사문화유산원이 주최한 시민참여형 환경정화 프로그램 ‘2025 경기옛길 더하기, 환경 투개더’ 2회차 행사가 지난 11월 2일, 오산시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는 삼남길 제8길 오산생태하천길 일원에서 오후 2시부터 약 1시간 30분간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오산시 반려동물 테마파크에 모여 반려견 동반 탐방 시 유의사항과 경기옛길에 대한 소개를 들은 뒤, 반려동물 매너 캠페인과 유기견 입양 홍보 시간을 함께 가졌다. 이후 오산천을 따라 조성된 산책로를 걸으며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 활동을 진행했고, 맑음터 공원에서 단체사진 촬영과 함께 행사를 마무리했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반려인뿐 아니라 비반려인도 함께 참여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며 환경보호의 의미를 공유하는 자리가 됐다. 특히 오산시 반려동물 테마파크와의 연계를 통해 지역 내 유기동물 보호 인식 제고의 기회를 마련했다. 참가자들은 도심 속에서도 반려동물과 함께 건강한 산책 문화를 실천할 수 있었고, 경기옛길의 역사와 자연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경기옛길은 조선시대 한양과 지방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