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성남산업진흥원, 관내 팹리스 기업과 간담회 개최…온라인 검증체계·보안 인프라 강화 및 첨단 계측 장비 확대 지원 추진

 

【뉴스라이트 = 김정민 기자】 성남산업진흥원은 9월 30일 오전 10시에 성남글로벌융합센터(다목적홀)에서 시스템반도체 개발지원센터 지원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국내 최초로 개소한 시스템반도체 개발지원센터에서 첨단 AI반도체를 개발하고 있는 관내 팹리스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직접 청취하는 한편 산연관 협력 체계 개선 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진흥원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기업과의 네트워킹을 더욱 강화하는 동시에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활성화하는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

 

성남산업진흥원은 한국전자기술연구원과 함께 작년과 올해 산업통상부가 공모한 '시스템반도체 검증지원센터 구축 사업1)' 및 '팹리스 기업 첨단장비 공동이용 지원 사업2)'에 연이어 선정됨으로써, 성남시가 국내 첨단 반도체 혁신의 선도 지역으로 자리매김하는데 필요한 대규모 국책사업을 성공적으로 유치하는 큰 성과를 냈다.(1. 총 사업비 234억원 / 국도비 169.3억원, 2. 총 사업비 451억원 / 국도비 337억원)

 

특히 '시스템반도체 검증지원센터 구축 사업'은 첨단 시스템반도체의 설계 검증에 필수적인 고가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중소‧스타트업 기업의 신기술 개발 부담을 크게 완화할 뿐 아니라 사업경쟁력 강화에도 실질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덕희 전략산업본부장의 환영사로 시작된 이번 회의는 ▲간담회 개회 및 참석자 소개 ▲환영사 ▲지원기업 자기소개 및 한국전자기술연구원 · 한국반도체산업협회 및 한국팹리스산업협회의 2026년도 팹리스 기업 지원 전략 소개 및 토론 ▲동영상 시청 등으로 진행됐으며, 관내 AI·시스템반도체 관련 중소‧스타트업 기업인, 한국반도체산업협회 및 한국팹리스산업협회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도 기업인과의 소통을 위한 자리에 적극 참석했다.

 

특히 시스템반도체 개발지원센터가 개소한 이후 지원을 받아온 팹리스 기업의 다양한 소감을 확인하면서 에뮬레이터 온라인 Access • 유휴 클러스터의 효율적인 활용 체계 구축 • 보안 인프라 및 첨단 계측 기기 확대 추진 등에 대한 팹리스 기업의 상세한 질문과 한국전자기술연구원의 답변이 이어지는 등 진지한 토론이 진행됐다. 또한 한국반도체산업협회 및 한국팹리스산업협회의 2026년도 팹리스 기업지원 계획과 전략도 공유하는 등 산연관이 활발히 소통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됐다.

 

성남산업진흥원 이의준 원장은 “작년 9월 전국 최초의 시스템반도체 개발지원센터를 성남글로벌융합센터 내에 개소함으로써 관내 AI·시스템반도체 팹리스 기업에게 필수적인 검증 인프라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내년에도 진흥원의 지원사업과 한국전자기술연구원의 전문역량을 모아 관내 중소·스타트업 기업에게 제공함으로써 성남시가 대한민국 AI·시스템반도체 산업의 메카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역할을 확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경기소식

더보기


중년·신중년뉴스

산림청, 올 추석 산림휴양·복지시설에서 가족과 함께하는 숲나들이
【뉴스라이트 = 윤채이 기자】 산림청은 추석 연휴를 맞아 국민들이 가족과 함께 숲속에서 즐겁고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전국의 자연휴양림, 수목원, 치유의숲, 목재문화체험장 등 152개 산림휴양·복지시설에서 다양한 숲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먼저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는 전국 휴양림에서 숲해설과 숲치유, 민속놀이 마당 등을 제공한다. 특히 국립청태산자연휴양림에서는 잣송이, 제기차기 전통 찰떡 만들기를 국립속리산자연휴양림에서는 ‘왕의 귀환’ 테마 체험을 통해 명절 분위기를 한층 더한다. 국립세종수목원에서는 사계절 전시온실 특별전과 윷놀이·굴렁쇠 같은 전통문화 체험을 마련했으며, 국립백두대간수목원에서는 추석맞이 전통놀이 체험존, 스탬프투어, 테라리움 만들기 등 가족 단위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국립산림치유원은 가족 대상 치유 프로그램, 특별 영상 상영을 준비했으며, 국립숲체원에서는 숲속 힐링 마사지, 숲이야기 해설, 숲속 그림 그리기 등 세대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해 휴식과 문화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전국 목재문화체험장에서는 목재 자동차, 나무피리, 연필꽂이 등 친환경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