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서철모 화성시장 "탄소중립 의무화, 더뎌도 한걸음씩!"

- 탄소중립기본법에 따라 이젠 지방정부도 목표 아닌 '의무'로 정착
- 탄소중립, 중앙정부와 민간이 함께 협력하지 않으면 달성하기 힘들어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지역 탄소중립 역량강화를 위한 제도구축 과제'라는 주제로 한국법제연구원, 기후위기 대응 · 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가 공동으로 개최한 학술대회가 지난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에서 개최됐다.

 

이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탄소중립기본법)'이 8월 31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것과 관련, 학술대회를 통해 모범 사례 및 정책 등을 살펴보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탄소중립기본법에 따라 앞으로 지방자치단체에게는 지방 기후위기 적응대책 및 지역 기후위기 대응사업 추진을 위한 시책을 반드시 마련해야 하는 '목표가 아닌 의무'가 주어진 셈이다.

 

이날 학술행사에서 '화성시 탄소중립계획 수립 및 이행장벽'이란 주제를 발표한 서철모 화성시장은 SNS을 통해 "세계 최대 수소전지 연료 발전소, 전국 최초 제로에너지 1등급 도서관, 관용차 카쉐어링, 쓰리고, 무상교통 등 화성시의 사례를 소개하고, 지자체의 실질적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의견을 공유했다"고 알렸다.

 

특히 서 시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탄소중립은 정말 어려운 과제"라고 전제하며, "지방정부에서 아무리 노력해도 중앙정부와 민간이 함께 하지 않으면 달성하기 힘들고, 선언으로 그칠 수 밖에 없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지자체의 탄소중립 의무와 교부금 반영 등을 담은 제도화, 시민 수용성 확대를 위한 제도화, 중소기업에 대한 탄소중립 예산지원의 제도화, 중앙정부의 탄소중립 지원의 방향성 설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철모 시장은 이어 "화성시의 사례가 2050 탄소중립 실현에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며, "시민과 함께 지자체 차원의 탄소중립 실천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송바오 송영관 사육사의 칼럼, "푸바오가 남긴 것"
[에버랜드 송영관 사육사 칼럼] 2020년은 우리 모두에게 참 어려운 시기였다. 코로나19가 발생한 후 모든 것이 멈춘 것 같았다. 사람들은 마스크 아래 각자의 표정과 감정을 가린 채 서로 거리를 둬야 했다. 일상 또한 제한되었고 지치고 힘든 시기였다. 그러나 조용해진 바깥 세상과는 다르게 손바닥만 한 스마트폰 속 세상은 다른 속도로 흘러갔다. 지친 일상에 힘이 되어주는 글과 영상도 있었지만, 그에 못지않게 자극적이고 불안한 소식들이 우리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멈춘 듯 멈추지 않은 듯, 연결된 듯 단절된 듯, 끝이 보일 듯 말 듯…. 외로움으로 영혼을 잃어가고, 위기를 마주하고, 좌절했다. 불행한 시기였다. 그즈음이었던 7월, 우리 앞에 한 신비한 생명체가 나타났다. 바로 국내 최초 아기 판다 '푸바오'였다. 너무나도 사랑스럽고 신비한 이 생명체에 많은 이들의 이목이 쏠렸다. 푸바오와 판다의 삶은 마음 아픈 소식들을 보고 듣고 견뎌내느라 지쳐 있던 우리들의 마음을 달래주기에 충분한 듯했다. 엄마 판다 '아이바오'의 헌신적인 육아에서 무한한 사랑을, 사육사들의 진정성 있는 교감과 관계에서 진심을, 푸바오의 성장 과정을 응원하며 용기와 희망을, 그 안에서 매

중년·신중년뉴스

인천, 몸과 마음이 치유되는 웰니스관광지 5곳 신규 선정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인천광역시와 인천관광공사는 몸과 마음의 건강을 챙길 수 있는 2024년도 인천 웰니스관광지 5개소(예비 1개소 포함)를 신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인천 웰니스관광지는 2021년도부터 매년 공모를 통해 신규 선정 및 육성하며, 5개 테마(힐링/명상, 뷰티/스파, 자연/해양치유, 헬스케어, 웰빙푸드)로 올해 선정된 5개소를 포함해 총 25개소로 확대됐다. 올해 신규 선정된 웰니스관광지는 △더위크앤리조트 △스티라요가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 △차덕분 이며, 예비 웰니스관광지는 △희와래 커피로스터스다. △더위크앤리조트는 중구 을왕동에 위치한 휴식과 활동이 조화로운 리조트로 반려동물 동반 객실부터 파노라마 오션뷰 객실까지 다양한 타입의 객실과 다채로운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선셋요가, 어린이 숲 체험 등 자연을 활용한 웰니스 스테이를 할 수 있는 곳이다. △스티라요가는 인천국제공항 인근 백운산 자락에 위치한 요가명상원으로 울창한 숲을 바라보며 영어로 진행되는 실내 요가, 마음챙김 명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는 영종도에 위치한 5성급 호텔, 다목적 공연장, 컨벤션 센터 등으로 구성된 복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