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광주하남교육지원청, 고교학점제와 인사실무 관리자 연수로 자율적인 학교 운영 지원에 박차

단위학교 고교학점제와 성취평가 내실화를 위한 관리자의 역할 안내

 

【뉴스라이트 = 한경준 기자】 광주하남교육지원청은 4월 3일 경기도 양평 힐하우스에서 관내 중·고등학교 교감을 대상으로‘2025 미래형 교육과정 및 인사 실무 교감 워크숍’을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고교학점제가 전면 실시되는 시점에서 교육과정 설계와 인사 실무 방향을 공유함으로써 제1 섹터로서 학교의 자율적인 교육과정 설계·운영을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연수는 고교학점제와 성취평가제의 학교 현장 안착을 위한 관리자의 역할, 인사업무 담당자로서 교감이 알아야 할 인사 관련 법령과 지침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이날 고교학점제 강의를 맡은 양평고등학교 신윤기 수석교사는“고교학점제가 그 취지에 맞게 학교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교육공동체의 공감대 조성과 공동의 교육 목표를 수립하는 과정이 선행 되어야 하고, 이를 기반으로 성취평가를 위한 교사들의 수업 변화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관리자의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키워드-성취평가, 사고력, 주도성 ▲ 학생 진로 다양성을 위한 학교의 역할 ▲ 성취평가 내실화를 위한 수업의 변화 ▲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방안 ▲ 학교주도 활동 시간 운영 방안 등이었다.

 

학교의 자율적인 교육과정 설계와 운영을 위해서는 교사·강사 배치가 중요하다. 이를 위해 인사 실무 연수는 '2025 교육공무원 인사 실무 편람'에 담긴 ▲임용 ▲정원 ▲휴직과 복직 ▲복무 ▲계약제교원 운영지침 ▲평정 업무 ▲징계 및 직위해제 ▲나이스 교원인사관리 등에 대한 자세한 안내와 새롭게 변화된 인사 규정 등으로 이루어졌으며, 사례 중심으로 이해를 돕기 위해 담당 장학사의 안내로 진행됐다.

 

중등교육지원과 주주자 과장은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학생 주도성을 키우고 다양한 교육 활동을 위해 특히 중간 리더로서 교감의 변혁지향적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광주하남교육지원청은 지역 특색에 맞는 다양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발굴․지원하여 관내 모든 학교의 자율적이고 책임 있는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중년·신중년뉴스

김치 할인권, 굿즈 증정.. '경기 김치페스타' 개최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경기도는 오는 9일 수원컨벤션센터 1전시장에서 ‘2025 경기 김치페스타’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경기농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김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된 축제로, 시민들이 함께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경기 김치페스타’에서는 전국김치경연대회, 김장나눔행사, 이색김치체험전, 어린이 김치피자체험, 명인김치판매전, 전통주판매전, 농특산물 판매전 등 풍성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전국김치경연대회는 경기농산물로 만든 이색 김치를 발굴하기 위한 행사로, 예선을 통과한 본선 진출자들이 자신만의 독창적인 김치를 선보이며 열띤 경연을 펼칠 예정이다. 김장나눔행사는 참가자가 직접 김치를 담가 2kg은 가져가고 5kg은 기부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행사 당일 현장 접수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이색김치체험전에서는 경기도를 비롯해 전라·강원·충청 지역의 김치를 직접 담가보는 체험이 운영되고, 어린이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김치바게트피자 만들기가 열려 어린이들이 김치를 보다 친숙하게 느끼고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관람객을 위한 이벤트로 선착순 700명에게 행사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