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하남천현초등학교, 체험 중심 미디어교육 ‘뉴스를 직접 만들어요!’

전 학년 대상 체험 중심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운영

 

【뉴스라이트 = 한경준 기자】 하남천현초등학교는 2025년 3월 25일부터 4월 20일까지 학기 초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미디어교육 운영학교(1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며, 학생들이 미디어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미디어교육 운영학교는 학교 미디어교육 활성화 및 청소년의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을 목적으로, 교과 시간 내 전문 미디어교육 강사가 수업에 참여하여 학생들에게 실질적이고 체험적인 교육을 제공한다.

 

이번 교육에서는 학생 발달 수준에 따라 학년별 맞춤형 교육을 운영한다. 1~2학년은 주변의 미디어를 탐색하며 미디어의 개념을 이해하고, 3~4학년은 팩트 체크 활동을 통해 허위·조작 정보의 의미를 알아보며, 5~6학년은 뉴스의 구성 요소와 가치 기준을 배우고 영상 뉴스를 직접 제작하는 활동을 실시했다.

 

특히, 5~6학년 수업에서는 “뉴스에는 방향과 의도가 있다”는 점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학생들은 직접 뉴스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활동을 통해 미디어를 보다 비판적이고 주체적으로 받아들이는 자세를 익혔다. 학생들이 정한 뉴스 주제로는 ▲학교 도서관 개관 소식 ▲양궁부의 우수한 성과 ▲6학년 교실이 5층에 있는 이유 등이 있었다. 학생들은 기자, 진행자 역할을 나누고 방송 뉴스 대본을 직접 작성해 촬영 및 편집까지 참여하는 등 실제 뉴스 제작 활동에 몰입했다.

 

5학년 한 학생은 “뉴스를 제작하는 일이 생각보다 어렵고 힘들었다”며 “앞으로 뉴스 진행자와 기자를 더 존경하는 마음으로 뉴스를 보게 될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하남천현초 이동진 교장은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고 탐구하며 미디어를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올바른 습관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체험 중심의 활동으로 구성됐으며, 앞으로도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미디어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중년·신중년뉴스

김치 할인권, 굿즈 증정.. '경기 김치페스타' 개최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경기도는 오는 9일 수원컨벤션센터 1전시장에서 ‘2025 경기 김치페스타’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경기농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김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된 축제로, 시민들이 함께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경기 김치페스타’에서는 전국김치경연대회, 김장나눔행사, 이색김치체험전, 어린이 김치피자체험, 명인김치판매전, 전통주판매전, 농특산물 판매전 등 풍성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전국김치경연대회는 경기농산물로 만든 이색 김치를 발굴하기 위한 행사로, 예선을 통과한 본선 진출자들이 자신만의 독창적인 김치를 선보이며 열띤 경연을 펼칠 예정이다. 김장나눔행사는 참가자가 직접 김치를 담가 2kg은 가져가고 5kg은 기부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행사 당일 현장 접수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이색김치체험전에서는 경기도를 비롯해 전라·강원·충청 지역의 김치를 직접 담가보는 체험이 운영되고, 어린이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김치바게트피자 만들기가 열려 어린이들이 김치를 보다 친숙하게 느끼고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관람객을 위한 이벤트로 선착순 700명에게 행사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