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화성도시공사, 국내 최초 융복합 스마트에너지 사업 공동 개발 추진

URL복사

린뉴딜 정책과 연계한 스마트에너지 타운 개발 기대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화성도시공사는 6일 경기도 화성시청에서 한국수력원자력, SK건설㈜, 두산퓨얼셀㈜, LS일렉트릭㈜, ㈜삼천리, ㈜ADT캡스와 아마존웹서비스, ㈜유브이씨와 ‘화성 스마트에너지 사업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정부와 화성시의 그린ㆍ디지털뉴딜 정책과 연계한 스마트에너지 타운 개발을 위해 추진되었으며, 협약식에는 서철모 화성시장과 송옥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 및 지역구 시의원과 주민대표, 각 기관의 대표가 참석했다.

 

협약을 통해 각 기관들은 화성시 내에 ▲연료전지를 활용한 안정적 클린에너지 공급 ▲발전 시설 관리동ㆍ주차장 활용 소규모 태양광 및 전기차 충전소 구축 ▲빅데이터, AI 등을 활용한 Cloud 기반 원격 에너지관리 최적화 및 VPP(가상 발전소) 구현 ▲연료전지 발생 열원 활용 스마트팜 시범사업 ▲지역주민 수익 공유를 위한 시민펀드 조성 ▲연료전지 연계 에너지 취약지역 도시가스(LNG) 에너지 인프라 구축 등 생활 SOC형 사업 추진 등에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이번 사업의 참여 기관은 지자체, 지방공기업, 국내 최대 발전사, 연료전지 전문 민간기업, 글로벌 기업 등으로 단일 에너지 사업에 있어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굴지의 기관과 기업들로 구성되었다.

 

화성도시공사는 사업 지원 및 관리, 화성시는 행정 지원, 한국수력원자력은 사업 총괄 관리, 유브이씨는 사업개발 및 인‧허가 취득 등을 맡게 되며, 참여사들은 각사의 역량과 경험을 기반으로 기자재 공급 및 시공, LNG 인프라 구축ㆍ연료 공급, VPP(가상 발전소) 구축 등에 협력하게 된다.

 

또한, 이들 기관은 향후 예상되는 국내ㆍ외 스마트시티 사업 및 신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하는 융복합 신사업 등의 추진에도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화성도시공사는 업무협약 체결 전 사업 후보지의 주민 수용성을 우선 확보하기 위해 주민설명회 및 현장견학 등을 통해 높은 지역주민의 지지를 받았으며, 시민 녹색펀드 도입 등 시민과 함께하는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지난 3월 세계 최대 규모의 80MW 급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 유치에 이어 금번 스마트에너지 사업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올해 화성형 그린뉴딜의 본격 추진에 가속도가 붙을 것”이라며, “화성시가 시민과 함께 만들어 나가는 수소 경제 선도도시로서의 기반을 마련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유효열 화성도시공사 사장은 “정부 및 화성시가 추진하는 그린뉴딜 정책에 부합하기 위해 민간기업과 스마트에너지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화성도시공사가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관련 조례 개정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경기소식

더보기


중년·신중년뉴스

더보기
김포시 4호 치매안심마을 현판제막식 개최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김포시는 하성면 마곡리를 제4호 치매안심마을 대상지로 선정 치매에 대한 부정적 인식개선과 치매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구현을 위하여 9일 현판 제막식을 가졌다. 치매안심마을이란 치매 환자와 가족들이 안전하게 일상생활을 하면서 사회 활동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마을 공동체가 중심이 되는 사회안전망 구축사업으로 양곡 휴먼시아 고다니 마을, 하성면 전류리, 통진읍 동을산리를 1, 2, 3호 치매안심마을로 지정 운영한 바 있다. 이날 치매안심마을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17명의 민·관 운영위원 위촉식도 함께 진행 했다. 운영위원회는 지역사회 민·관 관련 단체 등과 유기적 지역 자원연계를 통한 수요자 중심의 치매안심마을 조성을 위한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구성 운영될 것이다. 앞으로 치매안심마을에서는 치매 조기발견, 예방, 인식개선 홍보, 실종예방, 치매친화적 환경개선 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지역주민들의 치매에 대한 부정적 인식개선을 위한 ‘행복한 가족’ 벽화 등 치매를 극복할 수 있도록 메시지를 전달하여 치매예방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할 것이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