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현철 정신과의사 환자들 상대로 '그루밍 성폭력' vs "도리어 내가 강제로 당했다" 역주장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지난 28일 밤 11시에 방송된 MBC 〈PD수첩〉 '굿 닥터의 위험한 진료'에서는 정신과 의사 김현철 씨를 둘러싸고 제기되는 논란들을 집중 조명해 네티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013년 유명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한 이후, 일명 '무도 정신과 의사'로 알려지며 일약 스타의사로 발돋움한 김현철 씨. 

 

그는 그로부터 TV와 라디오에서 종횡무진 활약했고, 그의 병원은 전국 각지에서 몰려든 환자들로 문전성시를 이뤘다.


진료시간이 아닐 때에도 SNS를 통해 불안감을 호소하는 환자들을 다독이며 끊임없이 소통하는 모습은 환자들의 신뢰를 사기에 충분했다. 때문에 정신과를 찾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굿 닥터'로 명성이 자자했다.


하지만 그를 가까이서 지켜본 사람들이 말하는 김 씨는 '굿 닥터'와는 거리가 먼 사람이었다.

 

환자 A 씨는 지난 4월 김현철 씨로부터 상습적으로 성적 착취를 당했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피해를 주장하는 환자는 A 씨가 처음이 아니다. 2017년 김 씨에게 성적으로 이용당했다며 김 씨를 경찰에 고소한 다른 환자 B 씨가 있었다.

 

환자 A 씨는 김 원장이 갑작스레 제의한 일본 여행을 거절하지 못하고 따라갔다가 성폭력을 당했고, 그 이후로 여러 차례 성관계 제안을 거부하지 못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환자 B 씨 역시 자신이 김 원장에게 호감을 표시하자 김 원장이 바로 성관계를 제안했고, 자신은 거부하지 못하고 치료 기간 중에도 다섯 차례 이상 성관계를 가질 수 밖에 없었다고 호소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행위는 연애가 아니라, 의도적인 감정이입을 활용하여 강제 성관계를 유도한 ‘정신적인 갈취’이자 정신질환자의 취약한 심리를 파고드는 '그루밍 성폭력' 행위에 해당한다고 지적한다.

 

'그루밍(Grooming)'이란 '다듬다, 길들이다'라는 뜻으로 '그루밍 성폭력'은 성적 착취를 목적으로 아동·청소년과 사전에 친밀한 관계를 맺어두는 행위를 말하는 것이다.

 

주로 취약한 상황의 아동·청소년에게 접근해 신뢰를 쌓은 뒤, 유인·통제·조종을 통해 성적 학대를 유지하고 폭로를 막는 방식으로 진행돼, 과거 교회 목사와 신도 사이에 일어난 사례가 많았지만, 이번처럼 정신적 지주인 정신과의사와 환자 사이에서 밝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구에서는 정신과 치료 및 상담을 하는 의료진이 환자와 합의 하에 성관계를 맺더라도 면허가 취소된다.

 

그러나 김현철 씨는 본인이 도리어 환자들에게 협박당해 성관계를 "강제로 당했다"라고 반대 주장을 펼쳐, 시청자들로 하여금 헛웃음을 자아내게 만들었다.


앞서 2017년 말 경 김 원장은 배우 유아인 씨를 향해 직접 상담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본인의 SNS를 통해 ‘경조증’이란 진단을 내려 공개한 바도 있다.


이에 유아인 씨와 팬들이 불쾌감을 표시하며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자,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윤리위원회는 김 원장을 불러 직접 진단도 하지 않은 사람의 병명을 공개적으로 알린 행위에 대해 조사를 시작했고, 지난해 3월 말 학회 설립이래 최초로 김현철 회원을 제명한 사실도 드러났다.

 

 

 


그런 가운데 김 씨의 병원에서 근무했던 전 직원들은 PD수첩과의 인터뷰에서 김 씨가 습관적으로 환자나 직원을 성희롱하고 환자와의 내담 내용을 주변인들에게 말하고 다녔다고 증언했다.


또, 의료용 마약류로 분류되는 향정신성의약품에 대해 일반적인 처방보다 훨씬 많은 양을 처방해주는 일이 비일비재했다는 직원 및 환자들의 증언도 잇따랐다.

 

특히 PD수첩이 입수한 내부 자료에서는 수상한 진료 기록에 대한 의혹도 함께 나왔다. 

 

과거에 왔던 환자명을 돌려쓰기로 위조해 없는 환자를 하루에 100여 명이라고 부풀리고, 심지어는 같은 환자명을 하루에 두 번 써서 건강보험공단에 수천만 원에 달하는 의료비를 허위로 청구하고 있었다. 

 

병원의 전 직원은 “하루에 100명 진료를 본다는 게 말도 안되는 일이다. 오후부터 진료를 하고, 진료를 아직 한 명도 안한 상태인데 컴퓨터에는 벌써 50명의 진료완료가 떠있었다”라며, "자세히 보면 1분 동안에 9명나 진료했다는 허위 기록이 나와있다"라고 증언했다.

 

이는 PD수첩 측이 입수한 병원 입구 CCTV를 봐도 오전에는 한두명의 환자밖에 안 들어간 것이 확인됐다.

 

이 사실이 규명되면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국민건강보험의 공적자금을 허위로 청구하는 것으로, 이는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에 해당된다.


이렇듯 수많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김현철 원장은 대한신경정신의학회로부터 제명당한 것 외에는 어떤 처분도 받지 않은 채 여전히 진료를 계속하고 있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오타니, 뒤통수 친 통역사 불법도박으로 라커룸에서 오열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미국프로야구(MLB)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로스앤젤레스 다저스) 부부가 전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40)의 불법도박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 엄청난 충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한 일본 월간지는 "오타니가 통역사의 도박 사실을 안 뒤 라커룸에서 격렬하게 동요했다"며 "절친의 문제로 상상 이상의 사태에 말려든 것에 매우 상처입었다"고 전했다. 또 이번 남편의 한국시리즈에 동행하며 처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아내 다나카 마미코(28) 역시 충격을 받아 울음을 터뜨렸다고 전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의 미국 진출기간 동안 그의 통역, 보디가드, 매니저, 캐치볼 상대, 운전수, 트레이닝 서포터, 카메라맨, 심판 심리분석가, 멘탈 서포터, 친구 등 다양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미즈하라의 부인 역시 오타니와 결혼한 다나카의 미국생활 적응을 지원할 정도로 절친부부였기에 미즈하라 사건이 터진 뒤 다나카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녀는 "누구보다 힘든건 남편"이라며 오타니의 괴로움과 불안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지 생각했다며 "이번 시즌 MLB 전 경기를 관전해 곁에 있기로 결정했다"고 말했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