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국회의원 안민석, "1500년 동안 숨겨져 있던 성을 발견한 건 대박사건!"

오산 독산성서 발견된 '원삼국 성벽' 유네스코 등재 위해 국회차원에서 노력 다짐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안민석 위원장(오산시)은 4일 오전 사적 제140호 오산 독산성·세마대지(이하 독산성) 발굴조사 과정에서 최초로 확인된 삼국시대 성곽 조사 현장을 방문해 성벽와 출토된 유물들을 두루 살폈다. 

 

이날 현장공개 설명회에는 안 문체위원장을 비롯해 정재숙 문화재청장, 곽상욱 오산시장, 장인수 오산시의회 의장 및 70여 명의 시민과 연구자들이 참가해 발굴조사단의 설명을 들으며 독산성의 문화적 가치를 재확인했다.

 

 

 

 

이번에 발견된 성곽은 오산시와 (재)중부고고학연구소, 한신대학교박물관이 복원성벽의 구조와 축조방법 등에 대한 조사를 벌이던 과정에서 복원성벽 아래에 묻혀있던 삼국시대 성벽을 처음으로 확인한 것으로, 서울·경기지역 산성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될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안민석 문체위원장은 "대박이다. 성이 튀어나왔다. 독산성에서 삼국시대의 성곽이 발견된 것은 1500년 동안 숨겨져 있던 역사가 세상 밖으로 나온 정말 경이로운 사건이다"라며, "지난 10년간의 노력과 가치가 새로운 10년의 숙제를 준 것 같다"고 감회를 밝혔다.

 

이어 안 위원장은 "앞으로 국회차원에서도 더욱 힘을 모아 독산성을 수원화성, 용주사와 연계한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시킬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라고 다짐했다.

 

 

 

 

지난 9월 19일에 이어 두 번째 독산성을 방문한 정재숙 문화재청장은 "독산성은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긴 세월 역사의 흐름을 전해주는 귀중한 사적이자 한양과 호남지역 교통로를 이은 중요한 역사적 사적지"라며, "앞으로 문화재청은 독산성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복원사업도 보존·정비 양측면에서 종합정비계획을 검토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11월 독산성 발굴조사 과정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삼국시대 성벽은 내벽과 외벽을 함께 쌓는 협축(夾築)방식과 외벽만 쌓는 편축(片築)방식을 모두 이용해 지형에 따라 축조기법을 달리 쌓은 것으로 추정돼 더욱 주목된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오타니, 뒤통수 친 통역사 불법도박으로 라커룸에서 오열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미국프로야구(MLB)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로스앤젤레스 다저스) 부부가 전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40)의 불법도박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 엄청난 충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한 일본 월간지는 "오타니가 통역사의 도박 사실을 안 뒤 라커룸에서 격렬하게 동요했다"며 "절친의 문제로 상상 이상의 사태에 말려든 것에 매우 상처입었다"고 전했다. 또 이번 남편의 한국시리즈에 동행하며 처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아내 다나카 마미코(28) 역시 충격을 받아 울음을 터뜨렸다고 전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의 미국 진출기간 동안 그의 통역, 보디가드, 매니저, 캐치볼 상대, 운전수, 트레이닝 서포터, 카메라맨, 심판 심리분석가, 멘탈 서포터, 친구 등 다양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미즈하라의 부인 역시 오타니와 결혼한 다나카의 미국생활 적응을 지원할 정도로 절친부부였기에 미즈하라 사건이 터진 뒤 다나카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녀는 "누구보다 힘든건 남편"이라며 오타니의 괴로움과 불안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지 생각했다며 "이번 시즌 MLB 전 경기를 관전해 곁에 있기로 결정했다"고 말했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