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제 휴대품 신고서 없이 편리하고 신속하게 입국 가능

 

【뉴스라이트 = 윤채이 기자】 국무조정실이 정부출범 이후 추진한 민생규제혁신 대표사례 20개에 대해 대국민 투표 이벤트를 진행한 가운데 국민이 뽑은 최고의 민생 규제혁신 사례 4위로 입국 때 세관신고 할 물품이 없으면 신고서를 작성하지 않아도 되는 사례가 뽑혔다.

 

국민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관세청이 휴대품 신고서 작성 없이 편리하고 신속하게 입국할 수 있도록 휴대품 신고제도를 개선했다.

 

신고해야 할 물품이 없는 여행자라면 휴대품 신고서 작성 없이 편리하고 신속하게 입국하면 된다. 신고 휴대품에 대한 관세도 모바일로 간편하게 납부할 수 있다.

 

세관에 신고할 물품이 있는 여행객은 휴대품 신고서(모바일 또는 종이)를 제출해야 한다. 이를 위해 공항만 입국장의 여행자 이동통로를 「세관 신고없음」 통로와 「세관 신고있음」 통로 2가지로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다.

 

■ 여행자 휴대품 면세범위(1인 기준)

 

· 기본 면세범위

해외(국내 면세점 포함)에서 취득(구입·선물)한 미화 800달러 이하 물품

 

· 술, 담배, 향수는 기본 면세범위와 상관없이 별도 면세

 

■ 주요 신고대상

 

· 기본 면세범위 초과 시 해외에서 취득한 모든 물품

· 원산지가 FTA 협정국가로서 협정관세를 적용받으려는 물품

· 총포·도검류·마약류 등 위해물품, 위조지폐 및 가짜상품

· 동물·식물·어패류, 축산물 가공품, 과일류 등 검역 물품

· 미화 1만 달러를 초과하는 외화·원화·수표 등 지급수단

· 판매용 물품, 회사용 견본품, 까르네(CARNET) 물품 등

 

8월부터 세관 신고 여행객은 모바일로 편리하게 관세 납부.

 

2023년 8월 1일부터 모바일로 과세물품을 신고하면 자동으로 납부할 세액을 알려주고 모바일로 편하게 세금을 납부할 수 있게 된다.

 

① 「여행자 세관신고」 앱으로 모바일 신고서 작성

② QR코드 찍기

③ 모바일 고지

④ 모바일 고지서 사후 납부

 

■ 신고 물품에 대한 자진신고 시 혜택은?

 

면세범위 초과 물품을 자진 신고하는 경우 20만 원 이내에서 관세 30% 감면

- 신고하지 않은 경우 납부할 세액의 40%가 가산세로 부과됨.

※ 2년 이내 2회 이상 가산세가 부과된 경우 60%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1년 반 만에 또 이혼한 선우은숙, 유영재는 '양다리' 논란에도 침묵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연하남과 재혼 한 후 ‘동치미’ 등 다수 방송에 출연해 알콩달콩 러브스토리와 결혼생활을 공개해온 배우 선우은숙(65)이 아나운서 유영재(61)와 재혼 1년6개월 만에 파경을 맞았다. 선우은숙 소속사 스타잇엔터테인먼트는 "선우은숙 씨와 유영재 씨가 성격차이로 최근 협의 이혼을 했다"고 지난 5일 밝혔다. 선우은숙은 4살 연하 유영재와 지난 2022년 10월 혼인신고를 하고 법적부부가 됐다. 결혼발표 당시 두 사람은 기독교 신자라는 공통점으로 빠르게 가까워져 만난 지 8일 만에 결혼을 약속했다는 영화 같은 스토리로 화제가 된 바 있다. 그러나 여러 방송을 통해 두 사람은 여러차례 갈등 상황을 내보여 선우은숙의 재혼생활이 순탄치 만은 않았던 것으로 엿보였다. 특히 결혼 8개월 만인 지난해 5월에 떠난 신혼여행 모습이 MBN ‘속풀이쇼 동치미’를 통해 공개됐는데, 당시 선우은숙은 부부싸움 끝에 “내가 결혼이라는 걸 너무 쉽게 생각하고 이 사람을 잘못 선택했나”라고 눈물지었다. 한편 선우은숙과 유영재의 이혼 소식이 전해진 이후, 선우은숙과의 만남 당시 유영재에게는 동거 중인 사실혼 관계의 여성이 있었다는 충격적인 의혹이 터져 나왔다. 유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