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기도 코로나19 긴급대책단 정례브리핑-3월 11일

임승관 단장 “어느 누구나, 어느 집단에서나 코로나19 발생할 수 있다”
경기도형 생활치료센터·예방적 코호트 격리·코로나19 대응 방역지원단 추진

 

 

 

【뉴스라이트 = 박현서 기자】 경기도 코로나19 긴급대책단은 11일 0시 기준 경기도 코로나19 확진자는 174명이라고 밝혔다. 이는 전일 대비 12명 증가한 것이다.

이날 정례브리핑에는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장인 임승관 경기도 코로나19 긴급대책단 공동단장이 나섰다.

시군별로는 부천시 22명, 수원과 성남시 각 19명, 용인시 17명 순으로 도내 23개 시군에서 확진자가 발생했으며 확진자 중 26명은 퇴원했고 147명은 현재도 격리치료 중이다.

11일 9시 기준 경기도는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 운영병원 3곳, 경기도 공공의료기관 6곳 및 성남시의료원 및 도내 민간 상급종합병원 4곳의 협력으로 총 14개 병원에 245개의 병상을 확보하고 있으며 현재 가용병상은 65병상이다.

구로구 콜센터 집단감염과 관련, 지금까지 파악된 경기도의 접촉자 수는 총 45명으로 모두 확진자의 직장동료다.

이 중 확진자가 14명, 음성은 28명이며 3명은 타시도로 이관됐다. 확진자는 현재 경기도의료원 등에서 입원 치료 중이다.

경기도는 확진자의 가족 등 밀접 접촉자를 우선 자가격리 조치했으며 전체 접촉자를 분류해 자가격리 후 전수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확진자가 발생한 도내 5개 시군에는 도 역학조사관을 파견해 조사 중이다.

이와 함께 임 단장은 현재 경기도가 추진 중인 경기도형 생활치료센터 예방적 코호트 격리 코로나19 대응 방역지원단 운영에 대해 설명했다.

경기도는 현재 경기도형 생활치료센터 운영 추진을 준비하고 있다.

경기도형 생활치료센터는 코로나19 경증환자를 수용하고 치료해 의료기관의 병상, 인력 등을 급성기 환자진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환자들의 원활한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병상회전율을 높여 한정적인 병상 자원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경기도형 생활치료센터는 ‘병원 대체형’이 아닌 ‘가정 대체형’이라는 특징이 있다.

환자의 의학적 처치가 완료되어 응급상황 발생 가능성이 적고 상태가 안정적이므로 과도한 의료자원의 투입 등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 심리상담서비스 등을 지원해 퇴원 직후 일상생활로 돌아갔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심리적 문제도 해소할 수 있다.

경기도는 현재 의료기관의 접근성, 수용가능 규모, 권역 등 종합적 상황을 고려한 최적의 장소를 검토 중이며 분당서울대병원과 공동으로 준비 작업 중이다.

도내에 연수시설을 둔 기업들의 협조를 받아 이중 1곳을 우선 선정하고 점진적으로 운영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경기도는 코로나19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2 일부터 노인과 장애인 등 감염병 취약계층이 밀집된 의료·거주시설 1,824개소를 대상으로 ‘예방적 코호트 격리’를 추진하고 있다.

코호트 격리는 일반적으로 감염병 등을 막기 위해 감염자가 발생한 기관을 통째로 봉쇄하는 조치를 의미하나, 경기도의 예방적 코호트 격리는 역으로 감염자가 없는 취약시설을 외부 감염 유입으로부터 일정 기간 동안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예방적 코호트 격리는 지역 내 노인 등 취약계층 입소시설의 외부감염원으로부터의 선제적 차단 필요성과 격리 시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시설 종사자들의 기본권 침해를 고려해 행정지도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의 한 발 앞선 대응을 참고해 타 지자체에서도 추진하거나 추진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모든 시설에서 예방적 코호트 격리 시행 전 임시조치로 격리에 준하는 수칙을 준수하고 있다.

전면적인 예방적 코호트격리는 도와 시군에서 적극 독려해 종사자 동의, 숙식 및 휴게공간 마련 등 준비가 완료된 시설부터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경기도에서는 특별사법경찰단을 중심으로 의료·방역·법률 등 분야별 전문가를 포함한 ‘코로나19 대응 방역지원단’을 구성, 경찰과 핫라인을 구축해 긴밀한 공조체계를 마련했다.

방역지원단은 감염이 우려되는 사람이나 장소에 대한 방역조치 불응 시 경찰과 함께 강력히 대응할 방침이다.

아울러 2차, 3차 감염예방을 위해 관련부서와 연계해 다중이용시설, 집단시설, 사업장에 대한 방역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임승관 단장은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코로나19확진자의 80%이상이 집단발생과 연관된 것으로 파악됐으며 구로구 콜센터 집단 확진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경미한 증상을 보인 감염자라도 밀집 시설에서 활동할 경우 빠르게 확산시킬 수 있음이 확인됐다”며 “어느 누구나, 어느 집단에서나 코로나19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임 단장은 “학교, 직장 등 집단 내에서 관심을 기울인다면 대규모 확산을 방지할 수 있다”며 “학교, 직장 등의 공간에서 특정한 시기에 다수의 사람에게서 호흡기증상 혹은 발열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관할 보건소로 문의해달라”고 당부했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오타니, 뒤통수 친 통역사 불법도박으로 라커룸에서 오열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미국프로야구(MLB)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로스앤젤레스 다저스) 부부가 전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40)의 불법도박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 엄청난 충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한 일본 월간지는 "오타니가 통역사의 도박 사실을 안 뒤 라커룸에서 격렬하게 동요했다"며 "절친의 문제로 상상 이상의 사태에 말려든 것에 매우 상처입었다"고 전했다. 또 이번 남편의 한국시리즈에 동행하며 처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아내 다나카 마미코(28) 역시 충격을 받아 울음을 터뜨렸다고 전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의 미국 진출기간 동안 그의 통역, 보디가드, 매니저, 캐치볼 상대, 운전수, 트레이닝 서포터, 카메라맨, 심판 심리분석가, 멘탈 서포터, 친구 등 다양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미즈하라의 부인 역시 오타니와 결혼한 다나카의 미국생활 적응을 지원할 정도로 절친부부였기에 미즈하라 사건이 터진 뒤 다나카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녀는 "누구보다 힘든건 남편"이라며 오타니의 괴로움과 불안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지 생각했다며 "이번 시즌 MLB 전 경기를 관전해 곁에 있기로 결정했다"고 말했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