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주요 행사에는 ‘위험도 평가’로 개최 여부 결정한다"

경기도, 문화·예술·체육·관광분야 주요행사의 안전한 개최 위해 ‘위험도 평가’ 추진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경기도가 문화·예술·체육·관광분야 주요행사의 안전한 개최를 위해 ‘위험도 평가’를 추진한다.

이희영 경기도 코로나19 긴급대책단 공동단장은 22일 정례브리핑에서 “지난해 아프리카돼지열병부터 현재 코로나19까지 10여개월 이상 이어진 재난상황으로 인해 도내 문화·예술·체육관광 분야의 주요행사와 축제가 취소 또는 축소돼 관련 종사자와 업계가 생계위기에 처해있다”며, “경기도는 이러한 위기상황에서 행사를 무조건 취소·축소하기보다는 안전하게 추진할 수 있는 행사를 사전에 선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주요행사 위험도 평가 계획을 수립·적용키로 했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행사 위험도 평가 결과 개최가 가능한 행사는 방역대책 수립 등 철저한 준비를 통해 적극적으로 개최하고 위험도가 높은 행사는 위험도 완화방안을 마련해 재평가를 실시하기로 했다.

재평가에도 개최가 어렵다고 판단되면 매몰비용을 최소화하고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행사를 취소·연기한다.

이번 평가지표는 정부의 ‘시설별 위험도 평가지표’와 ‘집단행사 방역관리 지침’을 바탕으로 감염병 전문가의 지속적인 의견수렴을 거쳐 마련됐다. 적용대상은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 및 소관 공공기관에서 주최 또는 주관하는 행사다.

축제의 경우 행사개최일 기준 최소 2개월에서 4개월 전 평가지표를 기준으로 자체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결과를 기반으로 사업을 추진하되, 필요 시 감염병 전문가의 종합적인 의견을 수렴해 행사 계획을 수립토록 했다.

평가지표는 총 9가지이며, 밀폐성·밀집성 등 정부의 고위험시설 평가지표 6가지와 집단행사 방역관리 지침의 기본방향을 적용했고 ‘관리성’을 추가해 참석자의 특정 가능여부를 포함시켰다.

또한, 탄력적으로 적용해야 하는 정부의 평가지표 특성상 위험도 평가 시에 ‘대체로 가능’, ‘일정수준 가능’과 같이 모호한 세부기준으로 자체평가가 어려울 수 있음을 감안해 경기도는 평가체계를 보다 구체화해 각 지표별 참고 가능한 기준도 함께 마련했다.

이를 적용한 대표적인 사례는 지난 11일부터 12일까지 경기아트센터 광장 등에서 개최한 경기아트센터의 ‘2020년 리부팅’ 공연이다.

공연에서는 소관부서의 사전 자체평가 점수와 자체 방역계획을 바탕으로 전문가 검토를 통한 ‘거리두기 원형좌석존’을 운영하는 등 안전성을 확보한 상태에서 생동감 넘치는 공연현장을 관객들에게 제공한 바 있다.

이는 경기도와 시군의 각종 행사에 적용될 수 있도록 이번 위험도 평가 계획을 적극 공유할 예정이다.

22일 0시 기준 도내 발생한 신규 확진자는 총 15명으로 서울 강남 사무실 관련 5명, 지역사회 발생 3명, 해외유입 7명이다. 서울 강남 사무실 관련 도내 확진자는, 전일 0시 대비 5명이 증가한 총 6명이다.

신규 확진자들은 먼저 확진된 서울 발생자의 직장동료로 접촉자로 분류되어 지난 7월 19일 또는 20일부터 자가격리 중이었다.

경로가 확실히 알려지지 않은 지역사회 발생 신규 확진자는 3명이다. 이중 확진자 1명은 부천시 발생자로 7월 21일 주취상태로 발견, 순천향부천병원 이송 후 검사에서 확진됐다.

또 다른 확진자 2명은 7군단 8사단 소속 모 부대 병사 2명으로 지난 20일 인후통 등 증상발현 후 의료기간 선별검사에서 확진됐다.

이들 신규 확진자 3명의 감염경로는 원인 불명으로 심층 역학조사중이며 소속 부대원 217명에 대해 전수검사를 진행 중이다.

 

 



한편 22일 0시 기준 경기도 확진자수는 전일 0시 대비 15명 증가한 1,451명이다. 경기도 확진자 중 1,238명은 퇴원했고 현재 184명이 병원 및 생활치료센터에서 격리중이다.

22일 0시 기준, 경기도는 총 14개 병원에 540개의 확진자 치료병상을 확보하고 있으며 현재 사용 중인 병상은 29.6%인 160병상이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오타니, 뒤통수 친 통역사 불법도박으로 라커룸에서 오열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미국프로야구(MLB)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로스앤젤레스 다저스) 부부가 전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40)의 불법도박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 엄청난 충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한 일본 월간지는 "오타니가 통역사의 도박 사실을 안 뒤 라커룸에서 격렬하게 동요했다"며 "절친의 문제로 상상 이상의 사태에 말려든 것에 매우 상처입었다"고 전했다. 또 이번 남편의 한국시리즈에 동행하며 처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아내 다나카 마미코(28) 역시 충격을 받아 울음을 터뜨렸다고 전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의 미국 진출기간 동안 그의 통역, 보디가드, 매니저, 캐치볼 상대, 운전수, 트레이닝 서포터, 카메라맨, 심판 심리분석가, 멘탈 서포터, 친구 등 다양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미즈하라의 부인 역시 오타니와 결혼한 다나카의 미국생활 적응을 지원할 정도로 절친부부였기에 미즈하라 사건이 터진 뒤 다나카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녀는 "누구보다 힘든건 남편"이라며 오타니의 괴로움과 불안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지 생각했다며 "이번 시즌 MLB 전 경기를 관전해 곁에 있기로 결정했다"고 말했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