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특별기획] 급격히 변해가는 신중년의 결혼관념.. '황혼이혼', '졸혼'에 찬성 40%

황혼이혼의 증가, 원인과 예방법은 무엇인가...?

 

 

 

【뉴스라이트 = 이양지 기자】 지난 14일 방송된 KBS 1TV '아침 마당'에서는 전 씨름 선수 이만기(58) 씨가 출연해 "이 나이에 계속 참고 살아야 하냐"며, "이제는 그만 싸우고 싶다"고 고백해 5060 세대 시청자들의 공감을 자아냈다.

 

이만기 씨는 이어 "요즘은 100세 시대인데, 이대로 100세까지 같이 산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이 싸울 것 같다"며, "밥도 안 해 주는 아내와 황혼이혼할 생각이 있다"고 당당히 말해 시청자들을 깜짝 놀라게 만들었다.

 

 

 

 

사실상 우리나라 50∼60대 '신중년' 10명 중 4명은 상황에 따라 '황혼이혼'이나 '졸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결과 나타났다.

지난 19일 보건사회연구원의 '저출산·고령사회 대응 국민 인식 및 욕구 모니터링'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전국 50∼69세의 신중년 2천여 명을 대상으로 황혼이혼에 대한 생각을 조사한 결과, '상황에 따라 황혼이혼을 할 수 있다'라고 응답한 사람이 39.9%로 가장 높았고, 다음은 '가능하면 하면 안 된다'(27.3%), '절대 하면 안 된다'(22.4%), '보통이다'(9.1%), 전적으로 할 수 있다가(1.3%)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보면, 나이가 많을수록 황혼이혼에 부정적이었다. 부정적 응답 비율은 65∼69세가 64.6%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60∼64세(54.6%), 55∼59세(47.4%), 50∼54세(39.6%) 순이었다.

또 본인의 소득계층이 높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대도시 거주자 쪽이 중·하위 소득계층이나 농어촌 거주자보다 '상황에 따라 황혼이혼을 할 수 있다'는 인식이 높았다.

 

 

 

 

따라서 이 질문에 대해 긍정적으로 답한 성별은 남성보다는 여성이, 중소도시·농어촌보다는 대도시가, 60대보다는 50대가 훨씬 더 많아, 비교적 젊은 층의 신중년 세대들의 '결혼 관념'이 점차 바뀌어가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한편 법률적으로 결혼 상태를 유지하면서 실제로는 별거 생활을 하며 각자의 생활을 영위하는 '졸혼'에 대해서도 '상황에 따라 할 수 있다'는 응답이 40.3%로 가장 높았고, '가능한 한 하면 안 된다'(23.0%), '절대 하면 안 된다'(22.8%), '보통이다'(12.0%), '전적으로 할 수 있다'(1.9%) 등의 순이었다.

이렇듯 신중년 새대의 결혼 관념이 급격히 변해가는 가운데 정신과 전문의 김호진 박사는 "오랜 기간 늘 함께 살다보면 매널리즘에 빠지기 쉽다"면서 "지루한 일상생활을 바꾸기 위해서는 부부가 같은 취미를 갖도록 함께 찾아보거나 반려동물을 키움으로써 대화를 늘려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이어 "무엇보다도 슬기로운 방법은 마음 속의 갈등 및 문제를 배우자에게 허심탄회하게 털어놓고 들어주는 것"이라며, "상호간에 대화가 늘어나면 '아군 의식'과 '든든한 배후'라는 느낌을 받아 황혼이혼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유재석, 송은희 등 유명인 사칭 사기, 피해액만 1조
【뉴스라이트 = 박현서 기자】 최근 유명인들을 사칭한 가짜 계정들이 페이스북과 유튜브 등 온라인 플랫폼에 등장하여 공공연하게 투자사기 행각을 벌이고 있다. 놀랍게도 이들은 단순한 사칭을 넘어, 딥페이크 기술을 사용하여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얼굴과 목소리를 만들어내 피해자들을 속이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연예인 송은이 씨와 유명강사 김미경 씨, 전문 투자자 존리 전 메리츠 자산운용대표 등 유명인들이 지난 3월 22일 기자회견을 통해 더이상 피해자가 나오지 않도록 온라인 피싱 예방 캠페인을 벌였으나, 투자 사기는 점점 불어나 총액이 1조원에 다다르고 있다. 코미디언이자 성공한 개인투자자로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는 황현희 씨가 ‘그것이 알고 싶다’ 카메라 앞에 섰다. 얼마 전부터 SNS에 자신을 사칭하는 계정이 수도 없이 등장해 피해를 주고 있다는 것이다. 직접 영상 속 링크를 클릭하자 투자 정보를 알려주는 채팅방으로 연결됐는데, 그곳에서 ‘황현희’라고 행세하는 인물이 주식 투자를 유도했다. 투자 전문가로 유명한 금융인 존 리 씨도 비슷한 피해를 입었다. 그를 사칭한 계정이 투자를 유도하는 식으로 SNS나 동영상 플랫폼에서 사기를 치고 있는데, 이에 속은 투자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