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25 광명마당극축제, 광명마당에 다 모여라! 3일간의 대축제 성료

광명마당극축제, 28개 공연·체험·참여 프로그램으로 풍성하게 열려

 

【뉴스라이트 = 이양지 기자】 (재)광명문화재단과 (사)한국민족극협회가 공동 주최한 '2025 광명마당극축제 X 제35회 대한민국마당극축제'가 9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광명시민운동장과 시민회관 일대에서 열렸다.

 

이번 축제는 ‘광명마당에 다 모여라! 얼씨구~ 좋다!’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됐으며, 시민과 관람객이 함께 어우러져 성황을 이뤘다. 총 28개 공연이 무대에 올랐고, 특별공연과 관내 공연팀, 전국 마당극과 야외극이 다채로운 볼거리를 선사했다.

 

특히 이번 축제는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며 지역 공연단체의 참여도를 높인 점이 주목할 만하다. 더욱 업그레이드된 공연과 프로그램으로 시민들의 호응을 받았으며, 많은 관람객은 “광명에서 이렇게 수준 높은 공연을 볼 수 있어 기쁘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대나무물총싸움, 장승깎기, 전통놀이 체험 등 시민이 직접 즐길 수 있는 체험마당과 친환경 먹거리 장터도 마련되어 축제의 흥겨움을 더했다. 또한 스탬프 이벤트와 설문조사 등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시민과 함께하는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올해는 온라인 굿즈 배포, 친환경 인쇄물 제작, 수어통역과 QR 안내 등 ESG와 배리어프리 가치를 반영해 누구나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축제를 만들었다. 시민과 봉사단도 함께 참여해 축제를 만들어갔으며, 부대행사로는 9월 8일(월) 광명시민회관 리허설룸에서 한국민족극협회 예술가 집담회가 열렸다.

 

AI 관객 집계, 드론 촬영, 문화누리카드 운영 등 새로운 시도도 더해져 미래지향적인 문화축제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광명문화재단은 “광명마당극축제는 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열린 축제”라며 앞으로도 지역 예술과 시민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