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화성시 향토박물관, '2019년 지역사 담긴 유물 구입' 사업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화성시(시장 서철모)는 화성지역사 연구의 기초자료 및 향토박물관 전시에 활용이 가능한 다양한 유형의 유물을 확보하기 위해 ‘2019년 화성시 향토박물관 유물 구입’ 사업을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 사업은 고려부터 근현대(1980년대)까지의 화성지역 고문헌, 회화, 조각, 공예품, 엽서·사진류, 고고·민속자료 등 지역 정체성에 부합하거나, 역사적 특수성을 부각 시킬 수 있는 유물, 향토박물관 전시를 보완할 수 있는 범용성 유물을 집중 구입하는 사업이다.

특히 화성시는 2019년 중점 구입 대상으로 최루백(崔婁伯, 미상~1206), 홍유손(洪裕孫, 1431~1529), 우성전(禹性傳, 1542~1593) 등 화성시 인물 관련 유물과 조선시대 여성 생활사·조선~근현대 놀이문화 관련 유물을 집중적으로 매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향토박물관 소장 언문, 언간, 화장도구 등의 자료와 함께 전시할 수 있는 조선시대 여성들의 생활도구, 꾸밈도구 및 향토박물관 소장 칠교놀이, 승경도, 바둑, 장기 등과 함께 전시할 수 있는 쌍육, 투호, 얼레 등 전통놀이 도구와 근대시기 완구류 등 놀이문화 관련 유물도 매입 대상이다.

이들 유물을 보유하고 있는 자의 매도 신청자격은 개인소장자(종중 포함), 문화재매매업자, 법인 등이며, 도굴, 도난, 밀반입 등 불법적인 행위와 관련된 유물은 매도 신청 불가하다.

또 문화재매매업자는 반드시 등록된 상호명으로 매도신청 해야 한다.

신청기간은 오는 20일부터 4월 10일까지이며, 방문접수는 안되고 등기우편이나 전자메일 접수만 가능하다.

서식은 화성시 홈페이지 혹은 화성시 향토박물관 홈페이지(http://museum.hscity.go.kr)에서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매도 절차는 신청 서류 접수 → 서류 심사 → 서류 심사 결과 통지 → 유물 실물 접수 → 감정위원회 심의평가 → 평가 결과 통지 → 매매협의 → 선정 유물 화상 공개를 통한 불법문화재 여부 검증 → 매매계약 및 제외 유물은 반환하는 절차로 진행되며, 자세한 문의는 화성시 문화유산과 유물구입담당으로 하면 된다.

백영미 문화유산과장은 “다양하고 풍성한 유물 확보를 통해 우리시의 유구한 역사를 시민들과 공유하고 도시 정체성을 튼튼히 다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오타니, 뒤통수 친 통역사 불법도박으로 라커룸에서 오열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미국프로야구(MLB)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로스앤젤레스 다저스) 부부가 전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40)의 불법도박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 엄청난 충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한 일본 월간지는 "오타니가 통역사의 도박 사실을 안 뒤 라커룸에서 격렬하게 동요했다"며 "절친의 문제로 상상 이상의 사태에 말려든 것에 매우 상처입었다"고 전했다. 또 이번 남편의 한국시리즈에 동행하며 처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아내 다나카 마미코(28) 역시 충격을 받아 울음을 터뜨렸다고 전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의 미국 진출기간 동안 그의 통역, 보디가드, 매니저, 캐치볼 상대, 운전수, 트레이닝 서포터, 카메라맨, 심판 심리분석가, 멘탈 서포터, 친구 등 다양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미즈하라의 부인 역시 오타니와 결혼한 다나카의 미국생활 적응을 지원할 정도로 절친부부였기에 미즈하라 사건이 터진 뒤 다나카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녀는 "누구보다 힘든건 남편"이라며 오타니의 괴로움과 불안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지 생각했다며 "이번 시즌 MLB 전 경기를 관전해 곁에 있기로 결정했다"고 말했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