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천시, 학생통학 순환버스‘통학이’10월13일 개통 준비박차

교통취약지역, 부발-증포.갈산-시내권역, 백사-신둔-시내권역 시범운행

 

【뉴스라이트 = 김정민 기자】 이천시는 교통취약지역 중‧고등학생들의 편리한 통학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해 온 '학생통학 순환버스 지원사업'을 다음달 10월 13일 개통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통학 시간이 길고 환승 불편이 큰 지역 학생들의 통학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지난해부터 단계별 준비 과정을 거쳤다. 시는 2024년 9월과 2025년 5월 3차례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교육지원청 및 운송사와 실무협의, 타 시군 벤치마킹 등을 통해 면밀한 사전분석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부발~증포‧갈산~시내, 백사~신둔~시내를 연결하는 2개 권역(총 14개교)에 대해 시범 운행 구간으로 확정했다.

 

또한 이천시는 지난 6월17일 관내 중고등학교 관계자를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열고 사업 추진 방향을 공유했으며, 7월28일에는 교육지원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행정과 교육 현장이 협력하는 공식적인 추진 체계를 구축했다. 이어 학생이 참여한 명칭 공모와 시민 선호도 조사를 통해 8월에‘통학이’라는 공식 명칭을 확정했으며, 해당 명칭를 활용하여 통학버스 외관 랩핑과 홍보물 제작이 진행 중으로, 현재 막바지 단계에 있다

 

이번 시범운행에는 대형버스 4대를 투입해 등교 1회, 하교 2회로 운행하며, 총 14개 중‧고등학교 약 187명이상의 학생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요금은 경기도 시내버스 청소년 요금과 동일하다.

 

▲ 부발-증포.갈산-시내권역 ●1노선은 부발 대관리에서 7시40분에 출발하여 고백리, 신원리, 갈산동. 증포동. 송정동을 거치며, 이천고, 증포중, 이천고, 송정중, 다산고등학교에 하차하게 된다.

 

●1-1노선은 부발 대관리에서 7시30분에 출발하여 고백리, 신원리, 산촌리, 신하리, 진리등을 거치게 되며 부발중, 효양중고, 이천중(제일고), 이현고, 설봉중, 양정여고, 다산고등학교에 하차하게 된다.

 

▲ 백사-신둔-시내권역 ●2노선은 백사 현방리에서 7시50분에 출발하여 도립리, 조읍리, 신대리, 도봉리, 도암리, 송정동, 관고등을 거치며, 백사중, 송정중, 양정여고, 이천중(제일고)에 하차하게 된다.

 

● 2-1노선은 모전리 현대아파트에서 7시40분에 출발하여 증포동, 안흥동, 갈산동, 송정동, 관고동을 거치며, 증포중, 이현고, 송정중, 다산고, 양정여고, 송정중, 증포중, 이현고, 이천중(제일고)에 하차하게 된다.

 

현재 각 학교 가정통신문을 통해 안내가 이루어졌으며, 시 홈페이지에서 노선도를 확인할 수 있고, 9월 말까지 버스정보시스템(BIS)에 등록되어 네이버·카카오맵 등에서도 조회가 가능하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학생들이 직접 이름 붙인 ‘통학이’가 교통 취약지역 학생들의 든든한 발이 되어줄 것”이라며 “이번 시범운행을 철저히 모니터링해 내년 3월부터 정식 운영에 들어갈 때까지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고, 학생들의 교통복지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천시는 시범운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면밀히 검토해 2026년 3월부터 정식으로 ‘통학이’를 운영할 예정이다.



경기소식

더보기


중년·신중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