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안양시 코로나19와 사투 숨 가빴던 7개월여 대 장정 서울시립대에 울리다.

최대호 시장, 코로나19 극복 추진사례 발표

 

【뉴스라이트 = 이양지 기자】 안양시 코로나19와의 숨 가빴던 사투 그 7개월여 대장정이 지식인들의 공감을 샀다.


최대호 안양시장이 19일 서울시립대(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서울시립대로 163) 100주년 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20 제1회‘지역혁신과 분권자치 새로운 민주주의의 길’컨퍼런스에 초청받아‘코로나19와 지방정부의 대응’에 대해 사례발표를 했다고 안양시가 밝혔다.


코로나19에 성공적으로 대응한 우수지자체의 장으로 초대된 최 시장은 준비한 ppt자료를 통해 금년 2월부터 추진해온 코로나19 대응 주요사례를 소개했다.


▸해외입국자 특별수송 및 방역관리 ▸신천지 교인 선제적 전수조사 및 안심숙소 운영 ▸재난지원금 지원 ▸민생경제 활성화 추진사업 등 5개 분야가 핵심을 이뤘다.


선별진료소 4곳을 설 연휴 전날 설치하고 자가격리자 1:1 전담 밀착관리, 버스와 택시 등 대중교통 신속한 방역, 외국인 유학생과 해외입국자 검사 및 자가격리, 교회를 비롯한 종교시설 집중 방역 등의 과정을 소상히 설명했다.


침체된 민생경제를 살리기 위한 재난지원금 지급 TF팀 구성과 SNS채팅방 운영을 소개하고,‘안양사랑페이’특별할인과 상·하수도요금 50%감면, 주민자치프로그램 강사수상 선 지급 등의 사례도 밝혔다.


어린이집 휴원으로 인한 육아피로를 덜어주기 위해 했던‘무빙토이즈’를 비롯해‘안심도서대출’,‘착한소비 드라이브 스루’,AI/VR를 활용한 구인 구직자 화상면접, 건물 임대인의 동참을 유발한‘착한 임대료 운동’도 빼놓지 않았다.


최 시장은 코로나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경제와 복지분야 제도적 한계를 절감했지만 시민의 자발적 방역을 위한 노력에서 힘을 얻었다고 소회를 밝히기도 했다.


또한 아울러 지방정부 그 자체로 정치교육의 과정이고 지역 구성원이 법을 만드는 일련의 과정과 참여가 진정한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것이라고 피력하고,‘지방자치단체’라는 명칭을‘지방정부’로 변경할 필요성이 있음을 제기했다. 최 시장은 그러면서 자치분권이 조속히 이뤄지길 바란다는 말을 끝으로 발표를 마쳤다.


전국 지자체장과 광역 및 기초단체 의원, 대학교수 등 컨퍼런스에 참석한 인사들은 최 시장의 발표에 공감하며 박수를 보냈다.


자치분권위원회, 거버넌스센터, 서울시립대 등이 공동 주최한 이날 컨퍼런스는 지역의 삶과 현장 혁신에 기반 해 미래 민주주의 혁신을 전망하는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연계 캠페인 프로그램이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오타니, 뒤통수 친 통역사 불법도박으로 라커룸에서 오열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미국프로야구(MLB)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로스앤젤레스 다저스) 부부가 전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40)의 불법도박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 엄청난 충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한 일본 월간지는 "오타니가 통역사의 도박 사실을 안 뒤 라커룸에서 격렬하게 동요했다"며 "절친의 문제로 상상 이상의 사태에 말려든 것에 매우 상처입었다"고 전했다. 또 이번 남편의 한국시리즈에 동행하며 처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아내 다나카 마미코(28) 역시 충격을 받아 울음을 터뜨렸다고 전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의 미국 진출기간 동안 그의 통역, 보디가드, 매니저, 캐치볼 상대, 운전수, 트레이닝 서포터, 카메라맨, 심판 심리분석가, 멘탈 서포터, 친구 등 다양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미즈하라의 부인 역시 오타니와 결혼한 다나카의 미국생활 적응을 지원할 정도로 절친부부였기에 미즈하라 사건이 터진 뒤 다나카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녀는 "누구보다 힘든건 남편"이라며 오타니의 괴로움과 불안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지 생각했다며 "이번 시즌 MLB 전 경기를 관전해 곁에 있기로 결정했다"고 말했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