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안양명학마을 사회적협동조합 설립인가

뉴딜사업 예산지원으로 공동시설 운영 탄력 기대

 

【뉴스라이트 = 이양지 기자】 안양 명학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이 국토교통부로 12월 11일자 설립인가를 받았다고 안양시가 22일 밝혔다.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은 국가지원 도시재생이 이뤄지는 지역에서의 지속적인 마을관리를 위한 지역주민들의 조합체다.


안양시는 지난 2017년 국토교통부 주관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명학마을의 협동조합설립 계획을 적극적으로 반영을 의뢰, 이듬해인 2018년 마을관리협동조합 시범지역으로 선정됐다.


이후 명학마을에서 안양시가 마련한 주민역량강화프로그램이 운영돼 왔다.


주민들은 지난 3년간 이를 통해 사업계획 수립과 정관을 마련하는 등 적극성을 보였다. 특히 금년 7월 21일에는 17명으로 구성된 조합원으로 창립총회를 갖기도 했다.


명학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은 현재 지역거점시설의 위탁운영과 함께 마을관리소, 마을카페, 다함께돌봄센터, 나눔가게 등 지역일자리 창출을 통해 주민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다양한 마을사업을 준비 중에 있다.


이중에서도 마을카페는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한 주민을 중심으로 사회적기업진흥원 창업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8월부터 운영 중이다.


이번 설립인가를 통해 정부로부터 뉴딜사업 및 조합운영비로 5천만원을 지원받는다. 또 안양시로부터는 마을조합 육성과 공동시설 관리 및 공공서비스 위탁에 따른 혜택도 받아 뉴딜사업이 더욱 활기를 띨 것이 기대된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명학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설립인가는 주민의 높은 관심과 참여가 밑거름이 됐다. 협동조합, 지원기구, 안양시 간 협업을 통해 명학마을이 주민주도의 지속적인 도시재생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초대 이사장으로 선출된 이웅장 이사장은 “주민의 마음을 모아 설립된 명학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이 명학마을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안양8동 명학마을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주거지지원형으로 2018년부터 2021년까지 4년간 국․도비와 시비 포함 206억7천만원이 투입되는 가운데 주민 커뮤니티시설 및 주차장 조성, 집수리 지원사업, 골목환경 개선사업 등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 「2020 도시재생사업 30選」, 2020 대한민국 도시재생 심포지엄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한 도시재생 뉴딜 모범사업 지역이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송바오 송영관 사육사의 칼럼, "푸바오가 남긴 것"
[에버랜드 송영관 사육사 칼럼] 2020년은 우리 모두에게 참 어려운 시기였다. 코로나19가 발생한 후 모든 것이 멈춘 것 같았다. 사람들은 마스크 아래 각자의 표정과 감정을 가린 채 서로 거리를 둬야 했다. 일상 또한 제한되었고 지치고 힘든 시기였다. 그러나 조용해진 바깥 세상과는 다르게 손바닥만 한 스마트폰 속 세상은 다른 속도로 흘러갔다. 지친 일상에 힘이 되어주는 글과 영상도 있었지만, 그에 못지않게 자극적이고 불안한 소식들이 우리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멈춘 듯 멈추지 않은 듯, 연결된 듯 단절된 듯, 끝이 보일 듯 말 듯…. 외로움으로 영혼을 잃어가고, 위기를 마주하고, 좌절했다. 불행한 시기였다. 그즈음이었던 7월, 우리 앞에 한 신비한 생명체가 나타났다. 바로 국내 최초 아기 판다 '푸바오'였다. 너무나도 사랑스럽고 신비한 이 생명체에 많은 이들의 이목이 쏠렸다. 푸바오와 판다의 삶은 마음 아픈 소식들을 보고 듣고 견뎌내느라 지쳐 있던 우리들의 마음을 달래주기에 충분한 듯했다. 엄마 판다 '아이바오'의 헌신적인 육아에서 무한한 사랑을, 사육사들의 진정성 있는 교감과 관계에서 진심을, 푸바오의 성장 과정을 응원하며 용기와 희망을, 그 안에서 매

중년·신중년뉴스

인천, 몸과 마음이 치유되는 웰니스관광지 5곳 신규 선정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인천광역시와 인천관광공사는 몸과 마음의 건강을 챙길 수 있는 2024년도 인천 웰니스관광지 5개소(예비 1개소 포함)를 신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인천 웰니스관광지는 2021년도부터 매년 공모를 통해 신규 선정 및 육성하며, 5개 테마(힐링/명상, 뷰티/스파, 자연/해양치유, 헬스케어, 웰빙푸드)로 올해 선정된 5개소를 포함해 총 25개소로 확대됐다. 올해 신규 선정된 웰니스관광지는 △더위크앤리조트 △스티라요가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 △차덕분 이며, 예비 웰니스관광지는 △희와래 커피로스터스다. △더위크앤리조트는 중구 을왕동에 위치한 휴식과 활동이 조화로운 리조트로 반려동물 동반 객실부터 파노라마 오션뷰 객실까지 다양한 타입의 객실과 다채로운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선셋요가, 어린이 숲 체험 등 자연을 활용한 웰니스 스테이를 할 수 있는 곳이다. △스티라요가는 인천국제공항 인근 백운산 자락에 위치한 요가명상원으로 울창한 숲을 바라보며 영어로 진행되는 실내 요가, 마음챙김 명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는 영종도에 위치한 5성급 호텔, 다목적 공연장, 컨벤션 센터 등으로 구성된 복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