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천시 노인종합복지관, ‘이천, 인공지능(AI)으로 피어나는 기억전(展)’ 개최

인공지능(AI) 기술로 담아낸 어르신의 삶과 지역사회의 이야기

 

【뉴스라이트 = 김정민 기자】 이천시는 9월 1일부터 10일까지 이천시 노인종합복지관 1층 로비에서 ‘이천, 인공지능(AI)으로 피어나는 기억전(展)’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SK하이닉스,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중앙노인돌봄지원기관)와 함께 진행됐으며, SK하이닉스의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정기탁사업 ‘실버프렌드’의 세부사업인 시니어 인공지능(AI) 메모리 케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본 사업은 어르신들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제작된 자서전, 그림 및 기록물을 작품으로 남기고 이를 지역사회와 공유하는 자리였는데, 인공지능(AI) 제작 작품 전시존과 인공지능(AI) 체험존 두 가지 전시존으로 구성됐다.

 

인공지능(AI) 제작 작품 전시존에서는 어르신 130여 명이 참여해 인공지능(AI) 기술로 완성한 그림(기술협력: SK플래닛)과 자서전(기술협력: 레페토AI)이 공개됐다. 디지털로 기록된 어르신들의 삶은 전시를 통해 공유됐고 세대와 지역사회가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을 만들었다.

 

인공지능(AI) 체험존은 관람객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AI) 앱을 활용한 인공지능(AI) 그림일기 체험과 챗지피티(ChatGPT) 체험이 제공됐다. 이를 통해 어르신들이 창작 과정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AI)과 한층 더 가까워지고 친숙해지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9월 9일에는 프로젝트 결과물인 인공지능(AI) 자서전 '이천, 이야기로 잇다' 출간기념회가 진행됐는데, 총 6권 시리즈 책이 발간되어 어르신들의 삶을 담고 이천 시민의 생활사를 재해석하고 보존하는 의미를 더했다. 출간기념회에 참석한 한 어르신은 “나이 들어 처음으로 인공지능(AI)을 사용해 봤는데 인공지능(AI)의 도움을 받으니 너무나도 편리하고 감격스럽다”라며 “나의 이야기가 지역에 남을 수 있어 이천시노인종합복지관과 SK하이닉스에 감사하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천시노인종합복지관 이석영 관장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해 어르신들의 삶을 기록하고 나누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라며 “이번 사업은 SK하이닉스의 지원으로 가능했으며, 앞으로도 기업과 지역사회가 함께 디지털 사회에 소외되지 않고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SK하이닉스가 지역 어르신의 기억(memory)을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해 지역사회의 유산으로 남기고 어르신들의 삶을 디지털 아카이빙하여 더 의미가 깊다. 이를 통해 세대 간 이해와 소통을 촉진하고 디지털 포용 사회 구현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어촌 안심 여행지, 경남 거제 다대마을
【뉴스라이트 = 윤채이 기자】 ■ 다대어촌체험휴양마을 거제도 남쪽 끝자락에서 만나는 조용하고 평화로운 어촌마을입니다. 바다와 함께하는 다양한 체험으로 일상에서 벗어나 특별한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 다대어촌체험휴양마을 추천여행코스 출발! → 거제의 바다학교 갯벌 체험 → 바다와 바람의 극장 바람의 언덕 → 바다 옆 오피스 워케이션 → 바다를 담은 작품 조개공예체험 → 어촌 속 힐링숙소 다대휴양마을 펜션. ① 갯벌 체험 넓고 깨끗한 갯벌에서 다양한 해양생물을 직접 만나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갯벌을 배우고 놀 수 있는 최고의 바다 놀이터입니다. 갯벌 속 보물 찾기처럼 짜릿한 시간이 기다립니다. ② 바람의 언덕 탁 트인 바다와 언덕 위 초원이 한눈에 펼쳐집니다. 풍차가 돌아가는 모습이 그림 같은 풍경을 완성합니다. 바다와 하늘, 바람이 만드는 힐링 무대입니다. ③ 워케이션 탁 트인 바다 전망 속에서 일과 휴식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바닷바람이 머리를 맑게 하고, 창밖 풍경이 영감을 줍니다. 새로운 형태의 휴가와 업무가 결합된 완벽한 공간입니다. ④ 조개공예체험 형형색색의 조개껍질로 나만의 기념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작고 소중한 바다의 일부를 작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