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 2021 청소년수련활동인증 프로그램

‘화성보물찾기’, ‘경제체험교실’, ‘화성역사탐방 랜선으로 드루와!’등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은 현재 3개의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또는 개인·법인·단체 등이 실시하고자 하는 청소년활동에 대해 프로그램, 지도력, 활동환경 등이 일정한 기준을 갖추었음을 심사하여 인증하고 인증수련활동에 참여한 청소년의 활동기록을 유지·관리·제공하는 ‘국가인증제도’이다. 재단의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프로그램은 화성시청소년수련관의 ‘화성보물찾기(제1181호)’, , ‘경제체험교실(제9351호))’, 누림청소년문화의집의 ‘화성역사탐방 랜선으로 드루와!(이하 화역랜드/제9645호)’이다.


‘화성보물찾기’는 2010년부터 시작하여, 매해 화성의 명소를 탐방하고 있다. 화성 고정리 공룡알화석산지, 비봉습지공원 등 화성의 보물이라 생각되는 장소를 직접 살피고, 현장에서 체험활동을 해봄으로써 우리 고장에 대한 애향심과 친근감을 키우고 있다. ‘경제체험교실’은 2020년에 인증을 받은 신규 인증수련활동 프로그램으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경제교육을 통해 올바른 경제관 형성으로 합리적인 소비능력과 의사결정능력을 체득케 하고 있다. 상기 두 프로그램은 연1회 진행되고 있다.


누림청소년문화의집의 ‘화역랜드’ 프로그램은 지역과 관련된 역사탐방활동으로, 2020년에 비대면 방식 인증수련활동으로 인증받아 상·하반기 연2회로 관내 청소년들과 함께하고 있다. 만9세 ~ 12세의 초등학생이 참여해 지역의 역사를 알아보는 관련한 다양한 활동으로 내 고장에 대한 역사의식과 자긍심 고취에 힘쓰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으며, 특히,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KYWA)의 2020년 비대면방식운영수련활동로 선정되어 운영사례집에 소개되었다.


인증수련활동에 참여한 청소년은 여성가족부 장관 명의로 된 활동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또한, 참여했던 소감, 사진 등을 넣어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사이트 내에 포트폴리오를 작성 가능하다.


올해 ‘화성보물찾기’는 10월 중, ‘경제체험교실’는 8월 중에 활동을 할 계획이다. ‘화역랜드’는 상반기에는 5~6월 중, 하반기에는 10~11월 중에 운영될 예정이다. 프로그램 참여 및 이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 유앤아이센터, 모두누림센터 홈페이지에 공지될 예정이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송바오 송영관 사육사의 칼럼, "푸바오가 남긴 것"
[에버랜드 송영관 사육사 칼럼] 2020년은 우리 모두에게 참 어려운 시기였다. 코로나19가 발생한 후 모든 것이 멈춘 것 같았다. 사람들은 마스크 아래 각자의 표정과 감정을 가린 채 서로 거리를 둬야 했다. 일상 또한 제한되었고 지치고 힘든 시기였다. 그러나 조용해진 바깥 세상과는 다르게 손바닥만 한 스마트폰 속 세상은 다른 속도로 흘러갔다. 지친 일상에 힘이 되어주는 글과 영상도 있었지만, 그에 못지않게 자극적이고 불안한 소식들이 우리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멈춘 듯 멈추지 않은 듯, 연결된 듯 단절된 듯, 끝이 보일 듯 말 듯…. 외로움으로 영혼을 잃어가고, 위기를 마주하고, 좌절했다. 불행한 시기였다. 그즈음이었던 7월, 우리 앞에 한 신비한 생명체가 나타났다. 바로 국내 최초 아기 판다 '푸바오'였다. 너무나도 사랑스럽고 신비한 이 생명체에 많은 이들의 이목이 쏠렸다. 푸바오와 판다의 삶은 마음 아픈 소식들을 보고 듣고 견뎌내느라 지쳐 있던 우리들의 마음을 달래주기에 충분한 듯했다. 엄마 판다 '아이바오'의 헌신적인 육아에서 무한한 사랑을, 사육사들의 진정성 있는 교감과 관계에서 진심을, 푸바오의 성장 과정을 응원하며 용기와 희망을, 그 안에서 매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