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수원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송은자 시의원 "수원도시공사 3년째 적자, 내년엔 극복해야"

수원시의회 기회경제위원회, 24일 수원도시공사 2020년 행정사무감사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수원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위원장 양진하)는 24일 수원도시공사에 대한 2020년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송은자 의원(정의당, 비례대표)이 3년째 계속되는 수원도시공사의 적자를 극복하는 방안을 적극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먼저 송은자 의원은 수원도시공사가 출범한지 3년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적자를 면치 못한다며 "올해는 2019년 대비 50% 밖에 수익이 없다. 그럼 내년도 수익은 어쩔 것인가"라고 대책을 물었다.

 

앞서 수원시는 지난 2018년 수원시시설관리공단을 수원도시공사로 전환했다. 당시 수원시는 개발수요 증가에 따른 난개발 방지와 친환경 도시 조성, 지방재정 악화에 따른 자체 수익방안 창출, 공공개발 이익의 환원을 통한 주민 복리 증진 등을 위해 시설관리공단 조직을 변경해 ‘수원도시공사’ 설립을 추진했다. 

 

2017년 2월 시행된 ‘수원도시공사 설립 타당성 용역’은 수원도시공사가 설립되면 생산유발 1조 4497억원, 부가가치유발 4,613억원, 고용유발 6,525명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기대된다는 결과를 내놓은 바 있다. 

 

하지만 수원도시공사는 2019년 53억원 적자, 2020년에는 110억원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원영덕 수원도시공사 상임이사(경영기획본부장)는 "코로나19 때문에 마이너스 부분이 커질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하며, "내년도는 수익을 위해 새로운 전략을 짜서 운영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송 의원은 "시설관리공단에서 도시공사로 전환된 이래 3년 동안 손해만 보고 있다. 시에서 땅을 주니 그걸로 돈을 벌겠다고 했는데도 여전히 수익이 나오지 않고 있다"며, "언제쯤 독립채산제가 가능한가"라고 다그쳤다.

 

이에 원 상임이사는 "저희는 2018년도에 출범해서 사회적약자를 위해 일해 왔다. 당연히 플러스가 돼야 하겠지만, 아쉽게도 올해는 코로나 상황"이라며, "앞으로는 사회적약자를 위한 사업과 더불어 사회적가치 창출을 해나갈 것이고, 내년에는 잘 될 것"이라고 답했다.

 

특히 송 의원은 "의정활동을 하다보면 다른 지자체 의원들을 만날 때가 많은데, '도시공사를 우리도 할까?' 하고 관심을 갖고 묻는다"며, "그 질문에 '우리는 3년 됐는데 아직도 매년 적자를 보고 있다' 라고 답할 수 밖에 없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송 의원은 마지막으로 "수원도시공사 행감 자료는 세세하게 들여다 볼게 아니라 아주 간단하다. 3년째 적자인데, 어떻게 앞으로 돈 벌 것인지 방법을 내놔라는 것 밖에 없다"면서 "빨리 노력해서 독립채산제로 운영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1년 반 만에 또 이혼한 선우은숙, 유영재는 '양다리' 논란에도 침묵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연하남과 재혼 한 후 ‘동치미’ 등 다수 방송에 출연해 알콩달콩 러브스토리와 결혼생활을 공개해온 배우 선우은숙(65)이 아나운서 유영재(61)와 재혼 1년6개월 만에 파경을 맞았다. 선우은숙 소속사 스타잇엔터테인먼트는 "선우은숙 씨와 유영재 씨가 성격차이로 최근 협의 이혼을 했다"고 지난 5일 밝혔다. 선우은숙은 4살 연하 유영재와 지난 2022년 10월 혼인신고를 하고 법적부부가 됐다. 결혼발표 당시 두 사람은 기독교 신자라는 공통점으로 빠르게 가까워져 만난 지 8일 만에 결혼을 약속했다는 영화 같은 스토리로 화제가 된 바 있다. 그러나 여러 방송을 통해 두 사람은 여러차례 갈등 상황을 내보여 선우은숙의 재혼생활이 순탄치 만은 않았던 것으로 엿보였다. 특히 결혼 8개월 만인 지난해 5월에 떠난 신혼여행 모습이 MBN ‘속풀이쇼 동치미’를 통해 공개됐는데, 당시 선우은숙은 부부싸움 끝에 “내가 결혼이라는 걸 너무 쉽게 생각하고 이 사람을 잘못 선택했나”라고 눈물지었다. 한편 선우은숙과 유영재의 이혼 소식이 전해진 이후, 선우은숙과의 만남 당시 유영재에게는 동거 중인 사실혼 관계의 여성이 있었다는 충격적인 의혹이 터져 나왔다. 유

중년·신중년뉴스

베이비부머 퇴직자, 중소·사회적경제 기업에 "컨설턴트로 지원한다"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경기도가 전문경력을 보유한 베이비부머 퇴직자를 중소·사회적경제기업을 위한 기업 조언자(컨설턴트)로 지원한다. 경기도는 4월 9일부터 인원 마감까지 이런 내용을 담은 ‘2024년 베이비부머 기업 컨설팅 지원사업’ 참여자와 참여기업을 모집한다. 참여 대상자 베이비부머 전문 퇴직자는 신청일 현재 경기도 거주자면서 사업자등록이 되지 않은 무직인 퇴직자 가운데 50세 이상 64세 이하, 조언(컨설팅) 활동을 희망하는 분야(수출, 첨단기술 및 경영)에서 5년 이상의 경력이 있어야 한다. 참여기업의 경우 해외 수출 마케팅 역량 강화를 희망하는 경기도 소재 중소기업이나 사회적경제 기업이면 된다. 올해는 40명의 베이비부머 전문 퇴직 인력 65개 기업을 연결할 계획이며, 5월 중 연결하면 최대 6개월까지 월 3회 이상 온라인과 오프라인 조언을 제공한다. 조언자로 활동할 베이비부머들에게는 활동 수당으로 월 60만 원(도비 50만 원, 기업 부담 10만 원)씩을 제공하며, 올해부터는 참여 조언자에게 전문 분야별 역량 강화 교육과 컨설턴트 자격증 과정도 지원한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베이비부머 전문 퇴직 인력 및 기업은 참여 신청서 등 관련 서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