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수원시,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되면 야외행사 중단키로

‘계절관리제 TF 긴급회의’ 열고 계절관리제 실행 방안 논의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수원시가 ‘수원시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면 시가 주관하는 야외행사를 중지하는 내용의 시행규칙을 제정한다.

 

수원시는 12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조무영 제2부시장 주재로 ‘계절관리제 TF(태스크포스) 긴급회의’를 열고, 제2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의 실행력을 높일 방안을 논의했다.

 

2019년 11월 도입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는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높은 12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4달 동안 미세먼지 배출 감축 정책을 강화하고, 시민 건강 보호에 필요한 정책을 시행하는 제도다.

 

수원시는 ‘제2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앞두고,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일 시 주관 야외행사 중지 ▲계절관리 기간 불꽃놀이 행사 금지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우선 지원 등 미세먼지 조례 시행규칙을 제정할 예정이다.

 

수원시는 제2차 계절관리제를 앞두고 ‘미세먼지 조례 시행규칙 제정’을 비롯한 24개 추진과제를 설정했다. 과제 수행 기간은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다.

 

수원시는 12월 중에 관내 특별관리공사장 10여 개소와 겨울철 불법소각 금지 등을 명시한 ‘대형공사장 미세먼지 자발적 감축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또 교통유발부담금 부과 대상 시설물을 대상으로 ‘민간 2부제 참여 시 교통유발부담금 감면’을 홍보할 계획이다.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은 평일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행을 제한한다.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면 ‘한시적 유예 대상’(저공해 조치 신청 차량, 저감장치 미개발·장착 불가 차량)도 운행할 수 없다.

 

지지대고개, 당수동 입구, 원천동 입구, 오목천지하차도, 델타플렉스 입구, 망포지하차도, 물이랑교사거리, 광교로삼거리 등 8개소에 5등급 차량을 단속하는 무인 카메라가 있다.

 

수원시는 관내 5등급 차량 3889대 소유자들이 운행제한 제도를 인지하고, 차량 운행으로 인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저공해 조치’를 신청하도록 독려하고, 단속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수원시는 ‘계절관리제 TF’를 운영해 과제 실행력을 높일 계획이다. 조무영 제2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TF는 ▲총괄반 ▲수송반 ▲산업반 ▲발전반 ▲생활반 ▲보호반 등 6개 반(38개 부서)으로 구성된다.

 

조무영 제2부시장은 “올해는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전년보다 감소했지만, 고농도 미세먼지는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며 “계절관리제 기간에 자체 배출원을 철저하게 관리해 미세먼지 발생 빈도를 줄이고, 농도를 낮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소유주들이 과태료 부과 등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운행 제한 제도, 저공해조치 신청 방법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라”고 말했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어촌 안심 여행지, 경남 거제 다대마을
【뉴스라이트 = 윤채이 기자】 ■ 다대어촌체험휴양마을 거제도 남쪽 끝자락에서 만나는 조용하고 평화로운 어촌마을입니다. 바다와 함께하는 다양한 체험으로 일상에서 벗어나 특별한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 다대어촌체험휴양마을 추천여행코스 출발! → 거제의 바다학교 갯벌 체험 → 바다와 바람의 극장 바람의 언덕 → 바다 옆 오피스 워케이션 → 바다를 담은 작품 조개공예체험 → 어촌 속 힐링숙소 다대휴양마을 펜션. ① 갯벌 체험 넓고 깨끗한 갯벌에서 다양한 해양생물을 직접 만나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갯벌을 배우고 놀 수 있는 최고의 바다 놀이터입니다. 갯벌 속 보물 찾기처럼 짜릿한 시간이 기다립니다. ② 바람의 언덕 탁 트인 바다와 언덕 위 초원이 한눈에 펼쳐집니다. 풍차가 돌아가는 모습이 그림 같은 풍경을 완성합니다. 바다와 하늘, 바람이 만드는 힐링 무대입니다. ③ 워케이션 탁 트인 바다 전망 속에서 일과 휴식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바닷바람이 머리를 맑게 하고, 창밖 풍경이 영감을 줍니다. 새로운 형태의 휴가와 업무가 결합된 완벽한 공간입니다. ④ 조개공예체험 형형색색의 조개껍질로 나만의 기념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작고 소중한 바다의 일부를 작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