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기도청년봉사단, 코로나19 위기 뛰어넘은 훈훈한 봉사활동에 박수

경기도 청년의 참신한 시각으로 코로나19로 위축된 자원봉사에 새로운 활력 불어넣어
코로나19 우울증에 대적해 온(溫)기 있는 생명사랑, 소외계층 배려 봉사활동 문화 확산 주도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경기도자원봉사센터 소속 경기도청년봉사단이 지난 13일 해단식을 마지막으로 2020년 활동을 마무리했다.

 

경기도 거주 만 19세 이상~35세 미만 청년 1,531명으로 구성된 경기도청년봉사단은 코로나19 위기 속에도 올해 시각장애인 보행환경 모니터링, 구조보호동물 재택 임시보호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실천했다.

 

경기도청년봉사단은 대면활동 제한으로 자원봉사 참여율이 전년 대비 절반 이상 급감한 가운데서도 공공데이터 구축이나, 코로나19 자가격리자 키트 제작활동 등 새로운 자원봉사 영역을 찾아내 호응을 얻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횡단보도 음향신호 미작동 사례를 발견한 청년봉사단원의 제안으로 시작한 시각장애인 보행환경 모니터링 ‘배리어프리로드’는 147명이 참여해 2,531개 공공데이터를 구축했다. 이들은 점자블록, 음향신호기, 횡단보도 경사로 설치, 볼라드 규격, 버스 음성 및 점자 안내 등 시각장애인의 이동에 필요한 장치들을 점검하고 개선이 필요한 곳을 찾아 이를 한눈에 지도로 볼 수 있도록 시각화(매핑)했다. 이들이 구축한 데이터는 각 시·군·구청에 전달돼 개선작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한 청년봉사단 리더의 아이디어로 시작한 전국 최초 시각장애아동 점자촉각교구 만들기 재택봉사활동에는 497명이 참여했으며, 야생조류 유리창 충돌 예방을 위해 격자 모양의 스티커를 붙이는 ‘버드세이버’ 활동 역시 큰 호응을 얻었다. 전국 최초로 실시한 구조보호동물 임시보호 자원봉사활동은 기존 유기보호소 방문봉사에서 재택 임시보호 자원봉사로 발상의 전환을 이뤘다.

 

이밖에도 청년봉사단은 코로나19 자가격리자 키트 제작활동과 정보소외계층 자녀 온라인 IT수업지원활동, 수해복구현장 복구 등에서 활동했다.

 

강전호 경기도 청년봉사단장은 “코로나로 인해 활동에 한계가 있었지만, 그럼에도 사회공헌에 일조할 수 있는 무언가를 스스로 할 수 있어 감사했다”며 “봉사활동에서 오는 보람과 기쁨을 새롭게 배워가는 좋은 기회였다”는 소감을 밝혔다.

 

권석필 경기도자원봉사센터장(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장)은 “경기도자원봉사센터는 2020년 경기도청년봉사단을 통해 자원봉사의 새로운 길을 모색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며 “비대면시대 자원봉사 모델링과 시스템을 구축해 온라인 자원봉사 문화를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청년봉사단 3기는 2021년 2월까지 모집예정이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눈 가리고 아웅" 김호중의 수상한 뺑소니 대리출석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트로트 가수 김호중(33)이 지난 9일 밤 서울 신사동의 한 도로에서 중앙선을 침범해 마주 오던 택시를 들이받고 도주한 혐의를 받고 있는 가운데 경찰출석을 매니저 A 씨에게 대리출석 시켰다는 사실마저 알려져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이 사고 이후 김호중 소속사 관계자는 자신이 차를 운전했다고 자수했으나, 경찰 조사결과 운전자는 가수 김호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운전자 김호중은 9일 오후 11시 40분께 사고를 낸 후 다음날 경찰출석 통보를 받았으나, 사고 17시간이 지난 후에야 경찰에 출석, 음주 측정결과 알코올 수치는 나오지 않았다. 이렇듯 뺑소니와 운전자 바꿔치기 의혹을 받고 있는 김호중에 대해 경찰이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경찰은 ▼교통사고 후 도주한 이유, ▼옆자리에 타고있던 동승자는 누구였으며, 왜 운전을 말리지 않았나, ▼매니저가 김호중의 옷까지 바꿔입고 대신 자수를 한 경위 ▼2억의 고가의 신차에 블랙박스 메모리카드가 없다고 한 사실 등의 조사에 집중적으로 추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김호중이 경찰의 출석통보를 받고도 사고 17시간이 지나서야 출석한 것은 음주운전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게 경찰 입장이다. 또

중년·신중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