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기도, 면접비 주는 모범기업 32개사 발굴‥지원사업 가점 등 혜택 부여

코로나19에도 구직자들에게 ‘면접수당’ 지급하는 경기도내 착한기업 인증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코로나19’로 촉발된 경제 한파 속에서도 청년 구직자들에게 면접수당을 지급한 경기도내 착한기업 32곳이 ‘2020년도 하반기 경기도 면접수당 지급기업’으로 선정됐다.

 

14일 도에 따르면, ‘면접수당 지급기업 인증제’는 면접수당을 지급하는 기업들을 발굴해 인증, 각종 혜택을 지원함으로써 건강한 구인·구직 문화가 더욱 활성화되도록 민선7기 경기도가 올해부터 추진하는 정책이다.

 

‘면접수당’은 기업이 채용면접 시 교통비 등을 목적으로 응시자에게 제공하는 비용을 뜻한다.

 

이번에 인증을 받은 32개 기업은 모집일 이전부터 1회 이상 면접수당을 지급해왔고, 앞으로도 지급할 계획이 있는 업체들로, 신청서와 국제·지방세·4대보험 완납증명서, 회계지출내역 등을 면밀히 심의·검토한 결과다.

 

특히 최근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확산 때문에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인력 채용은 물론 구직자들에게 ‘면접수당’까지 지급해 귀감이 됐다는 것이 도의 설명이다.

 

실제로 고용노동부의 청년친화강소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던 성남 소재 건설회사 A사는 지난 2002년부터 청년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면접수당을 지급해왔다. 올해 코로나19로 경기가 위축된 가운데에서도 40명 내외의 구직자들에게 수당을 지급하며 타의 모범이 됐다는 평가다.

 

수원 소재 제조업체 B사와 의왕 소재 도소매업체 C사의 경우에는 취업을 위해 힘써온 노력과 기업에 관심을 가져준 응시자들을 대우한다는 의미로 거주지에 따라 최대 10만 원의 면접수당을 지급하고 있다.

 

이로써 올 한 해 동안, 상반기에 선정된 16개 기업을 포함해 총 48개 기업이 ‘면접수당 지급기업’ 인증을 받게 됐다.

 

인증 업체들은 앞으로 일자리우수기업인증, 유망중소기업 지원, 기술개발사업, 해외마케팅지원 등 경기도가 추진하는 12종의 기업지원 사업 신청 시 가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도지사 인증마크를 부여해 이를 자사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경기도일자리재단 홈페이지에 해당 인증기업 명단을 게시하거나 경기도 도정 소식지에 인터뷰를 게재하는 등 기업이미지를 홍보할 수 있는 기회도 함께 주어진다.

 

도 관계자는 “면접수당을 도입하면, 구직자들은 경제적 부담을 덜고 기업은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며 “앞으로 인증 대상 범위를 중견기업 등으로 확대하는 등 면접수당 지급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송바오 송영관 사육사의 칼럼, "푸바오가 남긴 것"
[에버랜드 송영관 사육사 칼럼] 2020년은 우리 모두에게 참 어려운 시기였다. 코로나19가 발생한 후 모든 것이 멈춘 것 같았다. 사람들은 마스크 아래 각자의 표정과 감정을 가린 채 서로 거리를 둬야 했다. 일상 또한 제한되었고 지치고 힘든 시기였다. 그러나 조용해진 바깥 세상과는 다르게 손바닥만 한 스마트폰 속 세상은 다른 속도로 흘러갔다. 지친 일상에 힘이 되어주는 글과 영상도 있었지만, 그에 못지않게 자극적이고 불안한 소식들이 우리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멈춘 듯 멈추지 않은 듯, 연결된 듯 단절된 듯, 끝이 보일 듯 말 듯…. 외로움으로 영혼을 잃어가고, 위기를 마주하고, 좌절했다. 불행한 시기였다. 그즈음이었던 7월, 우리 앞에 한 신비한 생명체가 나타났다. 바로 국내 최초 아기 판다 '푸바오'였다. 너무나도 사랑스럽고 신비한 이 생명체에 많은 이들의 이목이 쏠렸다. 푸바오와 판다의 삶은 마음 아픈 소식들을 보고 듣고 견뎌내느라 지쳐 있던 우리들의 마음을 달래주기에 충분한 듯했다. 엄마 판다 '아이바오'의 헌신적인 육아에서 무한한 사랑을, 사육사들의 진정성 있는 교감과 관계에서 진심을, 푸바오의 성장 과정을 응원하며 용기와 희망을, 그 안에서 매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