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성남시의회의 회기 일정, "공휴일과 겹치는 날 많아" 회의 일수만 늘리는 '꼼수' 아닌가

성남시의회의 회기 일정 중 공휴일이 24일이나 겹쳐
경기도 주요 5개 도시 시의회 중 회의 일수 최저

 

 

 

【뉴스라이트 = 김정민 기자】 성남시의회(의장 윤창근)는 제257회 임시회를 지난 3일부터 오는 7일까지 5일 간 개최하고 있으나, 공휴일을 제외하면 실제 회의는 불과 3일 밖에 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성남을바꾸는시민연대'는 "성남시의회가 실제로 3일 밖에 되지 않는 회의 일정의 회기를 일부러 주중 후반에 개회하는 방식으로 회의 일수에 공휴일을 포함시켜 회의 일수를 늘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기도 주요도시 중 다른 기초의회와 비교해볼 때, 성남시의회의 전체 회의 일수는 연간 10회 86일로 공휴일이 포함된 일정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남시의회의 2020년 의회운영 기본계획에 따르면, 연간 회의 일정이 수원시의회, 화성시의회, 고양시의회 등과 비교해 10일 이상 적었으며, 그 중 공휴일이 24일이나 겹쳐 경기도에서 가장 많았다.

 

 

 

 

'성남을바꾸는시민연대'에 따르면, "제8대 성남시의회는 전반기 2년 동안 총 175일 회의를 개최했는데 그 중 공휴일이 50일에 이른다"며, "8대 성남시의회 전반기 총 18번의 회기 중 월요일에 개회한 회기는 6회 뿐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반기의 제243회, 제246회, 제247회, 제253회 회기도 실제적으로는 3일에서 5일 간 개최되는 회의 일정에 공휴일을 포함시켜 5~7일씩 회의 일수를 늘렸다"고 지적했다. 

성남시민연대는 "성남시의 2019년 재정규모가 4조 2708억원에 이르는 만큼 지방의회의 역할 역시 그 만큼 많다는 것인데 성남시의회는 회의 일수도 적을 뿐만 아니라, 회의일정에 공휴일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실제 회의 일수는 더 적은 셈"이라며, ‘전국에서 손꼽히는 큰 재정규모의 자치단체인 만큼 그에 맞는 의정활동을 위해 회기 개회 일정 조정을 통해 실질적으로 회의 일수를 더 늘려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편 ‘성남시의회 정례회 및 임시회 회기 운영조례’ 제2조에 따르면, 지방자치법 제47조에 따라 성남시의회의 연간 회의 총 일수는 정례회와 임시회를 합해 110일 이내로 한다고 되어 있어, 실제로 진행되는 회의 일수가 턱없이 모자란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유영재, 처형 강제추행 혐의까지? 선우은숙 소송 제기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선우은숙(65)과 유영재(61)의 '스피드 재혼--> 스피드 이혼'으로 두 사람에게 많은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이번에는 유영재가 선우은숙의 친언니(71)를 강제추행했다는 소식이 일파만파 퍼져 네티즌들의 비난이 일고 있다. 지난 23일 유튜브 채널 '연예 뒤통령 이진호'의 '선우은숙 친언니의 눈물…유영재 용서 못하는 이유'라는 제목의 라이브 방송에 따르면 선우은숙의 친언니가 제부인 유영재를 강제추행한 혐의로 고소했으며, 그 성추행의 수준이 "차마 입에 담기 어려울 정도"라는 주장이 나왔다. 유튜브 진행자 이진호는 "이 내용들이 가족들 간에는 비밀이었다. 언니가 70살이 넘은 노년에 자녀들과 가족들이 다 있을 것 아니냐. 본인이 당한 일이지만 부끄럽다는 생각에 감추고 있었다. 그러나 동생의 이혼을 빨리 끝내기 위해 얘기를 한 거라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선우은숙은 언니에게 이 놀라운 피해사실을 직접 듣고 까무라쳤다. 그리고 뒤도 안 돌아보고 일사천리로 이혼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선우은숙은 평소 집안에서는 거의 벗고 지내는 유영재 때문에 별도의 가사도우미를 쓸 수가 없어, 친언니에게 유영재의 삼시세끼를 차려주는 등 가사일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