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빈집 많던 포천 접경지 마을, "한탄강 어우러진 ‘문화예술촌’으로 바뀐다"

‘지속 가능한 사업’ 추진 위한 전문가 컨설팅 및 주민역량교육 프로그램 계획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경기도는 포천시 관인면 냉정리 마을이 ‘2021년도 접경지역 빈집활용 정주여건 개선 공모사업’에 선정, 문화예술과 관광, 한탄강이 한데 어우러진 ‘문화예술촌’으로 거듭날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접경지역 빈집활용 정주여건 개선 공모사업’은 분단 이후 군사시설보호구역, 수도권 규제 등 중첩규제로 발전이 더뎌 인구가 유출되고 있는 접경지 마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자 추진되는 사업이다.

 

사업취지는 마을 내 빈집 또는 빈건축물을 활용, 건축 리모델링을 통해 소득창출시설이나 생활편의시설 구축, 마을 경관 조성 등 전반적인 정주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골자다.

 

경기도는 올해 9월 접경지 7개 시군을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 10월 선정위원회를 통해 현장 및 서류 심사, 발표 심사 등의 절차를 거쳐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은 포천 냉정리 마을을 최종 대상지로 선정했다.

 

포천시는 관인면 냉정리 322-7번지 일원 약 6,620㎡ 부지에 ‘한탄강문화예술촌’을 만들게 된다. 지역주민과 관광객이 상생하며 교류할 수 있고,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등재에 따라 재조명 받고 있는 한탄강 주변 관광지와 주상절리길을 연계한 볼거리·즐길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사업비로 도비 15억, 시비 15억 총 30억 원이 투입된다.

 

주요 사업내용으로, 과거 양곡창고와 마을창고로 사용되던 폐창고 부지를 활용해 전통음식점, 민속주점, 복합카페, 한탄강 게스트하우스 등을 조성해 지역주민 소득 창출을 도모한다는 구상이다.

 

뿐만 아니라 한탄강 예술 전시시설, 예술가 생활공간 및 작업실 등을 만들어 재능 있는 청년 예술인들에게 제공하겠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특히 도시재생·공간활용 분야 전문가의 현장 컨설팅을 통해 사업의 전문성을 높이기로 했다. 지속 가능한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마을기업 설립 및 ‘주민역량강화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해 주민들이 조성된 시설을 직접 관리·운영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이한규 경기도 균형발전기획실장은 “접경지역 주민들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민선7기 도정 철학인 ‘특별한 희생에 대한 특별한 보상’을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정책과 사업들을 발굴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2019년에는 양주 봉암리, 2020년에는 연천 백의1리를 대상지로 선정해 빈집활용 정주여건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중년·신중년뉴스

'전문의' 중심 병원으로 전환.. 전공의를 전문의의 2분의 1로 산정키로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정부가 병원이 전문의 중심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전문의 배치 기준을 강화하고 보상 체계도 개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12일 개최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정부는 의료체계 정상화를 위해 '전문의 중심 병원으로의 전환'을 신속 추진한다는 후문이다. 이에 대학병원 내 질 좋은 일자리를 늘리는데, 정부는 지난 2월 29일 현재 1700명 규모의 국립대병원 전임교수 정원을 2027년까지 현재보다 1000명 이상 더 증원하겠다고 한 바 있다. 정부는 전문의 중심 병원으로의 전환은 지난 2월 발표한 4대 의료개혁 과제 중 하나로, 전공의 의존도가 높은 의료체계를 개선해 전공의는 수련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환자에게는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라고 역설했다. 이날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은 중대본 브리핑에서 '정부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병원이 전문의 중심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구조를 혁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학병원의 인력구조를 전문의 중심으로 바꾸어 수련생인 전공의를 제대로 수련하고 환자에게는 전문의 중심의 질 높은 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의료기관 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