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하천·계곡의 불법시설물 단속·정비하니 "깨끗해지고, 폭우 피해 줄고" 일석이조

경기도, 홍수시뮬레이션 통해 수위 및 유속 분석 시 불법시설물 대부분 침수 및 유실로 예측
누적강수량이 유사한 2013년도와 피해정도 비교 시 피해건수 75%, 피해액 94% 감소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올해 사상 최장의 장마기간 중 폭우로 전국 곳곳에서 많은 수해가 발생한 가운데, 이재명 경기기사 벌인 ‘청정 하천계곡 정비 사업’이 수해 피해 저감에도 도움돼 환경 보호와 피해 예방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경기도는 국가재난관리시스템(NDMS)를 통해 불법시설물 정비가 중점적으로 이뤄진 포천시, 남양주시, 광주시, 가평군, 양평군의 불법 시설물이 정비된 하천을 대상으로 올해 장마철 누적강수량과 비슷했던 2013년도 장마철의 수해 피해 정도를 비교 분석했다.

 

분석 결과, 해당지역의 올해 수해 피해 건수는 2건으로 2013년 8건보다 약 75%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액도 2013년 대비 약 94%가량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지난해 6월부터 실시한 ‘청정 하천계곡 정비 사업’을 통해 하천·계곡 내 평상·컨테이너 등 불법 시설물을 철거한 결과라 할 수 있다.

 

호우에 떠내려 온 불법 시설물은 교량 등에 걸려 물의 흐름을 방해하고 수위를 상승시켜 하천이 범람하여인근 주택·농경지 등에 2차 피해를 입힐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일 자신의 SNS를 통해 “계곡정비가 불법시설물 정비에 도민휴식공간확보 효과만 있는 줄 알았는데 수해방지 효과도 컸다니 망외소득도 적지 않았다”며, “계곡정비에 협조해준 현지 도민들께 감사드리며, 약속대로 신속한 정비와 편의시설 설치, 공동체 사업, 행정 재정 금융 지원 등 가능한 방법을 총동원해 현지 주민들의 삶이 신속히 정상화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오타니, 뒤통수 친 통역사 불법도박으로 라커룸에서 오열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미국프로야구(MLB)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로스앤젤레스 다저스) 부부가 전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40)의 불법도박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 엄청난 충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한 일본 월간지는 "오타니가 통역사의 도박 사실을 안 뒤 라커룸에서 격렬하게 동요했다"며 "절친의 문제로 상상 이상의 사태에 말려든 것에 매우 상처입었다"고 전했다. 또 이번 남편의 한국시리즈에 동행하며 처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아내 다나카 마미코(28) 역시 충격을 받아 울음을 터뜨렸다고 전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의 미국 진출기간 동안 그의 통역, 보디가드, 매니저, 캐치볼 상대, 운전수, 트레이닝 서포터, 카메라맨, 심판 심리분석가, 멘탈 서포터, 친구 등 다양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미즈하라의 부인 역시 오타니와 결혼한 다나카의 미국생활 적응을 지원할 정도로 절친부부였기에 미즈하라 사건이 터진 뒤 다나카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녀는 "누구보다 힘든건 남편"이라며 오타니의 괴로움과 불안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지 생각했다며 "이번 시즌 MLB 전 경기를 관전해 곁에 있기로 결정했다"고 말했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