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화성시,‘고령친화형 경로당’ 위해 벤치마킹 추진

URL복사

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한 선진 경로당 견학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화성시는 3일 관내에 ‘고령 친화형 경로당’ 추진을 위해 서울시 동대문구 전농1동에 위치한 ‘화목경로당’을 방문 했다고 밝혔다.

 

‘화목경로당’은 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한 선진 경로당으로 서울시가 시민체험단을 구성해 3개월 동안 어르신들의 행동관찰 및 분석, 면담 등을 거쳐 리모델링되었다.

 

화성시는 이번 벤치마킹을 통해 앞으로 건립 예정인 화성시 경로당에 어르신들의 행동을 반영한 화장실 입구, 신발장 등을 배치하고 낙상방지 및 안전한 출입을 위해 수직·수평 안전손잡이 설치 등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주방공간의 경우 그릇이나 양념통이 떨어져 다치거나 허리를 굽히는 일을 최소화하도록 하향 리프트 수납장, 인출식 코너 하부장을 설치할 계획도 수립했다.

 

시는 또한 추후 ‘화성시 고령 친화형 경로당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화성시만의 특화된 경로당이 건립될 수 있도록 할 것 이라고 밝혔다.

 

화성시의 이번 경로당 벤치마킹은 화성시의회 송선영 교육복지위원장이 지난 197회 화성시 임시회 업무보고에서 어르신이 이용하기 편안한 경로당을 권고 한 것에 대한 후속조치로 실시 됐다.

 

실제 화성시 대부분의 경로당은 평지붕으로 건립되어 준공 후 몇 년이 지나면 누수로 인한 보수사업비가 지속적으로 지출되고 있으며, 화장실, 출입문, 계단, 싱크대 등이 어르신의 신체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채 설계되어 어르신이 경로당을 이용하는데 많은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성시 관계자는 “2021년부터 건립되는 경로당(보조금 70%, 자부담 30%)부터는 어르신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세부 기준을 마련하여 해당 마을에서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권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화성시 노인복지과는 어르신들이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11월 중 타 복지관 벤치마킹을 통해 태안3지구 내 화성시북부노인복지관을 건립 할 계획이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경기소식

더보기


중년·신중년뉴스

더보기
‘경기바다 홍보 캠페인’과 각종 이벤트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경기도가 경기바다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홍보 슬로건과 사진을 SNS에 게시하는 ‘이젠, 경기바다 캠페인’을 오는 7일부터 30일까지 진행한다.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는 경기바다 여행주간(6월 14~20일)을 맞아 이번 캠페인을 마련했다. 참여 희망자는 ‘이젠, ○○○한 경기바다’ 등 본인 의견을 담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경기바다를 홍보하면 된다. 별도 형식 제한은 없으며, 도가 참여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필수 해시태그(#경기바다 #경기바다여행주간 #이젠경기바다 #색다른경기바다)를 첨부해야 한다. 이번 캠페인은 경기도 홍보대사인 가수 노지훈이 안산 구봉도 낙조전망대에서 ‘이젠, 해와 달을 품은 경기바다’라는 문구가 적힌 팻말을 들고 찍은 사진을 SNS에 게시하는 것을 시작으로, 가수 이영지도 추후 캠페인에 참여할 예정이다. 도는 ‘이젠, 경기바다 캠페인’과 같은 기간 ‘색다른 경기바다’ 이벤트도 개최한다. 이는 경기바다 인접 5개시의 관광명소인 화성 전곡항, 안산 낙조전망대, 평택 서해대교·평택항, 시흥 오이도, 김포 함상공원 등을 배경으로 만든 도안을 간단히 색칠하고 사진을 찍어 의견과 함께 본인 SNS에 게

포토갤러리

더보기